Chapter 01. 과학 지식의 형성 과정과 변화
01. 과학 지식 형성의 철학적 관점
02. 과학 지식 발전의 견해
연습문제
Chapter 02. 과학적 사고 방법과 과학의 목적
01. 과학적 사고 방법
02. 과학의 목적
연습문제
Chapter 03. 과학 학습 이론
01. 브루너 학습 이론
02.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
03. 오수벨(D. Ausubel 유의미 학습 이론
연습문제
Chapter 04. 과학 교수·학습 모형
01. 브루너의 발견학습 모형
02. 순환학습 모형
03. POE 수업 모형
04. 드라이버(R. Driver의 개념변화 학습 모형
05. 발생(생성 학습(generative learning 모형
06. 인지갈등 수업 모형
07. 실험 탐구 학습 모형
08. 과학-기술-사회(STS 교수·학습 모형
연습문제
Chapter 05. 과학 교수·학습 전략
01. 개념도
02. V도 수업 전략
03. 비유 활용 수업 전략
04. 협동 학습 전략
05. 사고실험 수업 전략
06. MBL(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활용 수업 전략
연습문제
Chapter 06. 과학 교육 평가
01. 과학 교육 목표 분류
02. 개정 교육과 내용 체계 및 평가
연습문제
Chapter 07. 교과서 실험
01. 학습의 목적에 기반한 실험
02.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실험
03. 물리 실험의 개요
04. 역학 실험
05. 오개념
연습문제
정답 및 해설
2025 정승현 물리교육론 기본서》는 임용 물리교육론 Master Key 시리즈의 기본서이다.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면서도 최신 출제 경향에 맞추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을 보다 상세하게 수록하였으며 예제를 통해 학습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챕터별로 연습문제를 수록하여 학습이 잘 되었는지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정답해설은 물론 오답에 대한 해설들도 추가하여 해당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