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11
1.1. 연구 목적 11
1.2. 선행 연구 15
1.3. 연구 방법 20
제2장 한국어교육에서의 간접인용 구문 27
2.1. ‘간접인용’의 개념 27
2.2. 간접인용 구문의 분류 30
2.3. 분석 대상 46
제3장 간접인용 구문의 사용 양상 및 기능 57
3.1. 전형적인 간접인용 구문의 사용 양상 및 기능 59
3.2. 문법화된 간접인용 구문의 사용 양상 및 기능 92
제4장 한국어 교재에서의 간접인용 구문 197
4.1. 전형적인 간접인용 구문 198
4.2. 문법화된 간접인용 구문 208
제5장 간접인용 구문의 교육 내용 223
5.1. 문법 항목 선정 및 등급화 223
5.2. 간접인용 구문의 교육 내용 253
제6장 결론 279
참고문헌 284
부록: 국립국어원 『21세기 세종 말뭉치』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