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 시작하며
_0.1 컴퓨터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_0.2 현대의 컴퓨터 시스템은 어떤 모습일까?
_0.3 이 책에서 배울 내용
_0.4 이 책을 시작하기에 앞서
__0.4.1 리눅스, C 및 GNU 컴파일러
__0.4.2 기타 표기법과 설명선
PART I C 프로그래밍 언어
Chapter 1 C 프로그래밍 기초
_1.1 C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__1.1.1 C 프로그램의 컴파일과 실행
__1.1.2 변수와 C의 숫자 타입
__1.1.3 C의 데이터 타입
_1.2 입력과 출력
__1.2.1 printf
__1.2.2 scanf
_1.3 조건문과 반복문
__1.3.1 C의 부울값
__1.3.2 C의 반복문
_1.4 함수
__1.4.1 스택
_1.5 배열과 문자열
__1.5.1 배열 소개
__1.5.2 배열 접근 방법
__1.5.3 배열과 함수
__1.5.4 문자열과 C 문자열 라이브러리 소개
_1.6 구조체
__1.6.1 구조체 타입의 정의
__1.6.2 구조체 타입의 변수 선언
__1.6.3 필드 값 접근
__1.6.4 함수에 구조체 전달
_1.7 정리
Chapter 2 C 프로그래밍 심화
_2.1 프로그램 메모리와 범위
_2.2 C의 포인터 변수
__2.2.1 포인터 변수
_2.3 포인터와 함수
_2.4 동적 메모리 할당
__2.4.1 힙 메모리
__2.4.2 malloc과 free
__2.4.3 동적 할당된 배열과 문자열
__2.4.4 힙 메모리와 함수를 위한 포인터
_2.5 C의 배열
__2.5.1 1차원 배열
__2.5.2 2차원 배열
_2.6 문자열과 문자열 라이브러리
__2.6.1 정적으로 할당된 문자열(문자 배열
__2.6.2 동적으로 문자열 할당
__2.6.3 C 문자열과 문자를 조작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_2.7 C 구조체
__2.7.1 C struct 타입 리뷰
__2.7.2 포인터와 구조체
__2.7.3 구조체의 포인터 필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추구하는 개발자를 위한 컴퓨터 과학 안내서
이 책은 컴퓨터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컴퓨터 시스템 입문 또는 컴퓨터 구조와 같은 컴퓨터 과학의 중급 주제를 주로 다룬다. C 언어로 프로그래밍하는 표면부터 회로가 돌아가는 깊은 바닥까지 한 꺼풀씩 벗겨보며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꼭 필요한 컴퓨터 과학 지식만을 정리해 소개한다. 컴퓨터를 여러 계층으로 나누어 살펴보며 컴퓨터가 회로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과 프로그램의 성능 평가 방법, 병렬 프로그램 작성법 같은 의문을 해결하면 더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대상 독자
- 내가 짠 프로그램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궁금한 프로그래밍 입문자
- 시스템 프로그래밍, OS 등 전공 관련 배경 지식이 맛보고 싶은 대학생
- 더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싶은 주니어 개발자
배우는 내용
- 고수준 언어부터 바이너리 표현, 회로 단계까지 컴퓨터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
- C와 어셈블리 언어로 프로그래밍하는 방법
- 컴퓨터 시스템이 프로그램 성능에 미치는 영향
- pthread를 사용하여 공유 메모리 병렬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