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광고, 탄생에서 오늘날까지
광고란 무엇일까?
광고 매체의 탄생
광고 매체의 종류
첫 광고, 포스터
신문의 탄생
쿠폰
카탈로그와 팸플릿
광고대행사의 모든 것
광고대행사의 탄생
광고 기법의 모든 것
과학적 광고의 시작
전쟁과 광고
조사의 도입
크리에이티브 혁명
진정한 창조자, 윌리엄 번벅
캐릭터
브랜드의 탄생
브랜드의 힘
브랜드와 트레이드마크
브랜드와 슬로건
PPL=간접광고
협찬
가상광고
비교광고
공익광고
티저광고
CM송
유명인 광고
새롭게 변하는 광고
광고의 변화
계획적 진부화
수요층의 확대
고급화를 통한 시장의 확대
소비는 심리다!
21세기 광고
마케팅의 탄생
바이럴 마케팅
온라인 광고
스마트폰 시대의 광고
뇌과학과 광고
세상을 지배하는 광고
광고비의 규모는 얼마나 될까?
광고는 어떻게 인류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더욱 직접적인 정치 광고
광고는 제품이 아니라 심리를 판다
광고가 보기 싫은가요? 그럼 다른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지배하는 광고
광고 없는 방송을 원한다면
광고윤리 및 규제
광고의 미래
참고자료
광고의 역사부터 광고의 미래까지,
광고의 A to Z
광고의 역사는 광고 매체의 역사로부터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 매체다. 광고란, 소비자에게 상품(혹은 서비스을 알리기 위한 활동을 뜻하는데, 이때 광고 매체가 소비자와 상품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광고 매체 없이는 광고가 이루어지기 어렵고, 따라서 광고 매체의 역사는 곧 광고의 역사라 할 수 있다. 최초의 광고 매체는 무엇이었을까? 큰 틀에서 바라본다면 ‘포스터’가 어떤 것을 광고하기 위한 최초의 수단, 즉 최초의 광고 매체였을 것이다. 포스터(Poster는 ‘post(나무기둥’에서 유래한 말로, 거리의 나무기둥에 붙인 것이 포스터의 출발이었다. 따라서 기원전 5천 년 무렵의 고대 이집트에서 벽이나 나무에 무언가를 알리기 위해 붙인 것도 포스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광고 매체 가운데 상점 앞에 내거는 ‘간판’도 고대 이집트부터 존재하였고, 무엇이 가장 먼저 등장한 광고 매체인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 다만, 지금의 복잡한 광고와 다양한 광고 매체들은 고대 사람들이 어떤 사실이나 물건, 장소 등을 알리기 위한 것에서 출발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전쟁과 광고
한 외국인이 정면을 가리키며 ‘I WANT YOU’라고 적혀 있는 포스터를 한 번쯤은 본 일이 있을 것이다. 인류 전쟁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전쟁인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했을 때, 광고의 역사에는 새로운 변화가 일었다. 바로 선전(프로파간다이 중대한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한 것이다. 많은 인력이 필요했던 전쟁 시기, 사람들에게 지원병 모집을 선전하기 위한 포스터를 제작했는데, 그 효과는 엄청났다. 효과적인 선전은 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내몬 결과를 낳았지만, 이 선전은 광고와 전쟁의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요소가 되었다.
광고 업계에 불어 닥친 크리에이티브 혁명
광고는 원래 제품의 특성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여 설득하는 방법으로 실행되었다. ‘우리 상품은 어떤 특성이 있고 이런 점이 좋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