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4
서론
1. 군국주의의 뿌리 / 24
2. 조선학으로서 민속학 / 37
1 송석하의 생애와 조선학 / 37
2 이론적 배경과 가설적 구도 / 52
본론
3. 민속학 입문 시기 / 62
4. 조선민속학회 창립: 발등의 불 / 89
5. 예술과 사상 사이의 조선 민속 : 향토무용민요대회 / 119
6. 자료 발굴과 연구 심화: 교류와 계몽 / 142
1 논문 작성 및 학회 창립 / 142
2 민속학의 공론화 및 체계화 / 153
3 민속무용 연구 / 166
4 농촌 오락 분류 및 분석 / 190
5 해외 학자들의 교류 / 192
6 민속학의 공론화 및 체계화 / 199
7. 민속의 진작과 조사연구: 구제(救濟를 위한 타협 / 213
1 민속극 / 213
2 솟대 / 217
3 어촌 민속 / 225
4 산간 민속 / 226
5 도시 민속 / 228
6 봉산탈춤 / 234
7 민속학의 포폄 / 247
8. 전시 동원과 향토 오락: 대회와 경연 / 251
1 식민지 조선의 병참화 / 251
2 향토문화 조사 / 266
3 총동원 체제와 오락: ‘건전’-‘위안’-‘결전’ / 281
4 황기 2600년과 대동아전쟁 / 316
9. 해방과 미군 점령지 시기 / 343
1 광복과 사회참여: 권위의 소재 / 343
2 유산(遺産으로서의 송석하 / 371
3 제3의 조선학 / 383
4 기존 비평에 대한 비판 / 385
결론
10. 자산인류학을 향하여 / 394
참고문헌 / 407
인명색인 / 424
사항색인 / 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