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08
Story 01 | 따르고 살피고 이끄는 팔로워십
최후의 결정은 누가 할까?………………………………………… 16
천하의 두 가지 기준, 시비와 이해……………………………… 18
리더가 먼저냐, 팔로워가 먼저냐… …………………………… 21
리더십이 중요할까? 팔로워십이 중요할까?… ……………… 23
타이타닉의 침몰, 성수대교의 붕괴, 누구의 잘못인가! ……… 27
팔로워십이 뜨는 이유……………………………………………… 31
왜 팔로워십인가?…………………………………………………… 34
미국을 움직이는 팔로워의 힘…………………………………… 38
일체화(一體化 개념으로 깨달은 팔로워십……………………… 43
독일 고어에서 찾은 팔로워의 뜻… …………………………… 47
follower 단어에 숨겨진 의미… ……………………………… 54
한자로 본 추종자란?… ………………………………………… 57
물에서 배우는 팔로워십…………………………………………… 59
팔로워십의 완결판, 인간의 신체… ……………………………… 64
Story 1 요약 (Summary… …………………………………… 67
Story 02 | 따르는 팔로워(전문성
하산 이야기 ……………………………………………………… 72
팔로워는 어떤 때에 리더를 따를까? … ……………………… 75
팔로워가 따르는 일곱 가지 선택의 길……………………… 79
따르는 3단계, 수·파·리………………………………………… 82
long run하려면 long learn하라 … ………………………… 85
지극정성을 다해 따르라 ……………………………………… 89
마음으로 따르는 신복 ………………………………………… 93
이끌든지, 따르든지, 꺼지든지 ………………………………… 95
아랫사람에게 배우는 역멘토링 ………………………………… 99
일류대가 된 시카고대학교의 놀라운 힘은? … ……………… 104
지혜를 얻는 3가지 방법……………………………
리더십이 삶의 현장에 넘쳐흐른다. 리더십을 모르면 조직에 적응할 수 없는 것처럼 온 조직과 기관이 야단법석이다. 교육 기관도 덩달아 춤춘다. 대한민국은 리더만 필요하고, 팔로워는 존재가치조차 없는 것 같다. 과연 그럴까?
조직은 리더와 팔로워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한 직장에 100명이 근무한다면 조직의 리더는 한 명이고, 나머지 99명은 팔로워다. 99명이 배워야 할 것은 분명 팔로워십이다. 그런데 팔로워십은 외면하고 절대다수의 팔로워를 오로지 리더십의 바다로 내모는 오늘의 현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더 심각한 문제는 국내에는 팔로워십 개념조차 정립되어 있지 않다. 아니 팔로워십 용어 자체부터 낯설다.
인터넷 국어사전에서 ‘팔로워십’을 검색하면 ‘지도자를 능동적으로 따르는 구성원으로서의 능력’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팔로워’를 검색하면 ‘누리 소통망 서비스에서 특정한 사람이나 업체 따위의 계정을 즐겨 찾고 따르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라고 되어 있다. 앞뒤가 안 맞는다.
직업의 특성상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을 만날 기회가 많았다. 이때 만난 사람을 집중적으로 인터뷰하고 내용을 정리해서 『우연한 성공은 없다』라는 책을 시리즈로 3권 출간해 호평받은 적이 있다. 이후에도 자치단체를 성공적으로 잘 이끌어 가는 전국의 시장 군수 다섯 명씩을 인터뷰하여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자치단체 CEO』라는 제목의 책을 시리즈로 4권 출간했다.
성공한 리더들을 만나 인터뷰하는 과정에서 내 귀에 쏙 와닿는 말이 있었다. 조직의 성공은 리더보다 ‘팔로워’ 역할이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였다. 공공기관의 리더는 자주 바뀐다. 바람처럼 조직에 와서 잠깐 머물다 이슬처럼 사라지는 것이 이들이다. 반면 과거의 대다수 팔로워는 입사하면 정년 퇴임 때까지 한 직장에 머물러 있기도 했다. 이처럼 오랜 기간 조직을 지키는 팔로워들에게 팔로워십 교육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2010년 당시 정원박람회 현장에서 만난 노관규 순천시장은 “리더에게 리더십 교육이 필요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