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역사 수업을 부탁해
저자 열 사람의 한 걸음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17-04-13
정가 22,000원
ISBN 9791159300325
수량
목차
프롤로그 | 시민으로 기르는 역사수업- 정남주 5
추천의 글 | 역사수업! 어떻게 하 면 좋 을까요?- 배성호 8
1부 5학년 수업 사례 13
1장 역사를 부탁해 15
1. 역사수업을 고민하다 16
1 초등학교 역사수업, 이대로 괜찮을까? 16
2 재미와 의미를 담은 역사수업을 꿈꾸다 20
3 ‘역사를 부탁해’ 수업을 만들다 25
2. 재미와 의미를 모두 잡은 역사수업 27
1 역사수업에서 찾은 재미 ‘선사인의 생활’ 27
2 우리 민족의 뿌리를 찾아서 ‘단군과 나’ 56
3 세 나라의 치열한 한반도 쟁탈전 ‘한반도 삼국지’ 81
4 지켜야 할 우리 역사 ‘발해를 꿈꾸며’ 120
5 세계와 만난 우리 선조들 ‘웰컴 투 코리아’ 148
6 여전히 우리 곁에서 숨 쉬는 ‘모두의 조선’ 196
7 역사수업,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247
3. 재미와 의미 속에 성장한 우리들 252
1 우리는 역사빠(역사와 사랑에 빠진 아이들 252
2 역사교육은 시민교육, 더 큰 성장을 꿈꾸다 253
2장 주제로 만난 역사 255
1. 주제로 묶어 수업하다! 256
1 역사를 왜 배울까? 258
2 주제별 학습 261
3 역사 신문 만들기 274
4 이렇게 평가했어요 276
2부 6학년 수업 사례 279
1. 이야기로 만난 역사: 6학년 1학기 수업 사례 280
1 1단원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282
2 2단원 조선 사회의 새로운 움직임 290
3 대통령 프로젝트 298
4 이렇게 평가했어요 306
2. 교과서 밖에서 만난 역사: ‘전쟁과 평화’ 310
1 수업을 시작하며 310
2 수업 개요 312
3 수업 실행 사례 325
4 수업을 마치며 343
5 이렇게 평가했어요 345
3. 응답하라, 1894: 동학농민혁명을 기리며 346
1 수업을 시작하며 346
2 이렇게 해 봐요! 347
3 수업 개요 348
4. 활동 중심의 계기교육 369
출판사 서평
초등 역사교육의 새로운 모색
대화와 토론, 답사로 만들어 가는 역사 수업!
[추천사]
초등 역사교육의 방향에 대해 선생님들이 오랫동안 고민하면서 ‘소수의 역사가 아니라 일반 백성의 역사여야 한다’, ‘생활사 중심이어야 한다’는 답에 이르렀다. 이 책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역사를 배우는 데 그치지 않고 ‘역사를 살아가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잘 보여준다. 혼자는 불가능했을 협력적인 삶을 실천하는 ‘열 사람의 한 걸음’에 감사드린다.
_신은희(청주내덕초 교사, 초등교육과정연구모임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
초등 역사교육의 새로운 모색
대화와 토론, 답사로 만들어 가는 역사 수업!
[추천사]
초등 역사교육의 방향에 대해 선생님들이 오랫동안 고민하면서 ‘소수의 역사가 아니라 일반 백성의 역사여야 한다’, ‘생활사 중심이어야 한다’는 답에 이르렀다. 이 책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역사를 배우는 데 그치지 않고 ‘역사를 살아가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잘 보여준다. 혼자는 불가능했을 협력적인 삶을 실천하는 ‘열 사람의 한 걸음’에 감사드린다.
_신은희(청주내덕초 교사, 초등교육과정연구모임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하는데 내 역사 수업에는 대화가 부족했다. 배울 때는 맥락이 와 닿지 않더니 가르칠 때는 공감을 끌어내기가 쉽지 않았다. 이 단절된 대화가 이어지도록 먼저 말을 걸어 준 교사들이 있다. ‘열 사람의 한 걸음’ 선생님들은 『주제통합수업』으로 아이들을 수업의 주인공으로 만들더니 『교과서 너머 교육과정 마주하기』로 교사의 자존감을 되살렸다. 나아가 국정 역사 교과서에는 『역사 수업을 부탁해』로 우직하게 맞선다. 내 역사 수업에 대화의 물꼬를 트게 한 고마운 책이다.
_정성식(이리동남초 교사, 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
역사를 처음 접하는 초등 5, 6학년 아이들에게 역사의 중요성을 일깨우면서도 재미를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열 사람의 한 걸음’ 선생님들의 놀라운 기록물이다. 역사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한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