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부모 중재의 다섯 가지 영역
1. 부모 중재가 왜 필요한가? / 2. 부모 중재의 보호 영역 / 3. 부모 중재의 호혜 영역 / 4. 부모 중재의 통제 영역 / 5. 부모 중재의 학습 영역 / 6. 부모 중재의 참여 영역
[2장] 스스로 조절하는 아이들: 영상 미디어 이용 조절 행동을 높이는 미디어 환경 만들기
1. 디지털 원주민인 어린이들 / 2. 영상 미디어 이용 조절이란? / 3. 어떻게 조사했나? / 4. 어린이의 영상 미디어 이용 환경에 따른 이용 조절 행동의 차이 / 5. 적절히 통제된 환경이 스스로 조절하는 아이로 만든다
[3장] 자녀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대처
1. 자녀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우려 / 2. 자녀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중재 방식 / 3. 자녀의 미디어 과다 이용에 대한 부모의 대처법 / 4. 디지털 시대 좋은 부모 되기
[4장] 부모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국내외 사례와 과제
1. ‘부모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개념 정의와 범주화 / 2. 문헌 연구를 통한 이론적 논의 / 3. 부모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해외 사례 / 4. 부모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국내 사례 / 5. 부모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과제 및 제언
[5장] 게임하는 아이와 화내지 않고 소통하는 방법
1. 부모가 빠지기 쉬운 함정들 / 2. 화를 내지 않고 게임하는 아이와 소통하기 / 3. 이럴 때 이렇게
[6장] 미디어로 우리 아이 당당한 디지털 시민으로 키우기
1. 미디어 리터러시 살펴보기 / 2. 디지털 시대의 방송 / 3. 방송, 미디어 그리고 유튜브 / 4. 당당한 디지털 시민으로 키우기
[7장] 건강한 디지털 활용을 위한 디지털 페어런팅
1. 기술 발전과 부모 역할 / 2. 전통적인 미디어의 유해성 논란 / 3. 디지털 기기 이용의 부정적 영향 / 4. 디지털 기기의 유해성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하기 위한 부모 전략 / 5. 부모 세대가 먼저 알아두어야 할 다음 세대에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기본 이해부터
미디어 중재의 실천까지 담은 책
디지털 기기,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부모와 자녀 간 깊은 갈등의 골을 만들어놓았다. 자녀 세대는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스럽게 디지털 기술을 접하고 자유자재로 이용하는 디지털 원주민인 반면, 부모 세대는 아날로그 시대에 성장해 디지털에 적응해 가는 디지털 이주민이다. 이 두 세대는 미디어 이용을 바라보는 시각뿐 아니라 생활 속에 차지하는 미디어의 중요도 또한 다르고, 기기를 다루는 능력에서도 세대 격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 부모는 특히 자녀의 미디어 이용이 공부할 시간을 빼앗고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는 부정적인 시선 또한 갖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디지털 생활에 익숙한 자녀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모르는 부모들이 많다.
이 책은 디지털 미디어에 푹 빠진 자녀들을 부모들이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구체적 방법을 제시해 준다. 1장 ?부모 중재의 다섯 가지 영역?은 부모 중재의 필요성과 부모 중재가 일어나는 다섯 가지 영역인 보호, 호혜, 통제, 학습, 참여 영역을 상세히 다룬다. 2장 ?스스로 조절하는 아이들: 영상 미디어 이용 조절 행동을 높이는 미디어 환경 만들기?는 만 4~6세 자녀를 둔 부모 10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어떤 환경이 아이 스스로 미디어 이용을 조절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 3장 ?자녀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대처?는 부모가 자녀의 미디어 이용에 관해 무엇을 걱정하고 우려스러워하는지 통계자료를 통해 보여주면서, 자녀의 미디어 과다 이용에 대처하는 부모의 자세와 태도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4장 ?부모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국내외 사례와 과제?는 부모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례를 국외(미국, 영국, 핀란드, 호주 등와 국내(교육부, 한국언론진흥재단, 시청자미디어재단 등로 나눠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5장 ?게임하는 아이와 화내지 않고 소통하는 방법?은 게임을 즐기는 아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