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나를 발견하고 가꾸는 콘텐터의 삶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1장. 좋은 콘텐츠는 단 한 사람을 위한 것
당신의 콘텐츠를 발견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좋은 콘텐츠란 무엇인가
좋은 콘텐츠를 찾는 가장 다정한 방법
독자로서의 나, 콘텐츠의 출발점
잘되는 창작자의 1가지 결정적인 공통점
당신에게 ‘이런 사람’이 있다면 콘텐츠의 지름길이 된다
플랫폼마다 일희일비하지 않는 뚝심 있는 콘텐츠 비법
2장. 콘텐츠 만들기 1단계: 나를 취재하라
콘텐츠의 3가지 기본 권법
내 삶의 다큐멘터리 작가가 되다
나를 독학하며 기록했더니 콘텐츠가 생겼다
인풋과 아웃풋이 더 나은 나를 만드는 원리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
나는 실제로 어떻게 살아왔고, 매일 어떻게 사는가
나를 취재하는 몇 가지 방법
당신은 당신이 어떤 하루를 보내는지 모른다
주어진 재능에 어떻게 반응하는가가 곧 인생이다
3장. 콘텐츠 만들기 2단계: 내가 원하는 것을 정하기
당신의 경험은 누구도 훔쳐 가지 못하는 자산이다
누구나 자신만이 가진 패가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을 통해 콘텐츠를 설계하는 법
만일 내가 원하는 것이 콘텐츠를 통한 수익이라면
콘텐츠의 질에 집중하면 모든 것이 따라온다
나는 알고 남은 모르는 것에 돈이 있다
4장. 콘텐츠 만들기 3단계: 실천하기
내가 원하는 것을 어떻게 콘텐츠로 구현하는가
방구석 블록버스터 공상가보다 소소한 행동파 콘텐츠가 잘 팔린다
만화나 소설로 표현하고 싶다면
어떤 표현방식으로 할지는 어떻게 정하는가
잘 팔리는 콘텐츠에는 ‘과정’이 있다
내가 말하려는 핵심은 무엇인가? 메시지 정하기
메시지는 어떻게 콘텐츠가 되는가
5장. 방송작가처럼 콘텐츠 구성하는 법
설득력 있는 콘텐츠의 비밀, 센스 있게 기획하는 법
잘 팔리는 콘텐츠의 비밀, 콘셉트
보통 사람의 콘셉트 잡는 법
도무지 콘셉트가 안 나올 때 추천하는 방법
핑크퐁 성공 스토리에 담긴 콘텐츠의 정석 3가지
콘텐츠 구성은 어떻
콘텐츠 없이는 살 수 없는 시대,
콘텐츠 소비자에서 콘텐츠 생산자로 전환하라
바야흐로 ‘콘텐츠의 시대’다. 우리는 콘텐츠를 보고, 따라 하고, 콘텐츠로 돈을 번다. 이런 시대에 자기만의 콘텐츠가 없다면 어떻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까? 저자는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하며 수익을 얻을 수도 있는 ‘콘텐츠’야말로 노후를 대비할 훌륭한 자산이라고 말한다. 콘텐츠 없이는 살 수 없는 시대, 이제는 자신만의 메시지가 담긴 콘텐츠가 개인의 생존 역량과 직결된다. 언제까지 콘텐츠 소비자에만 머물 것인가? 지금까지 콘텐츠를 소비하기만 했다면 이제는 콘텐츠 생산자로 전환할 때다.
내 기록이 쓸모 있어지는 가장 쉬운 방법
잘 팔리는 콘텐츠는 내 일상에 있다
많은 사람이 자신에게는 특별한 재능이 없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누구나 소박한 일상에서도 콘텐츠를 건져 올릴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자신에게서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일명 스캔 프로세스다. 나를 취재하고(Seek, 원하는 걸 정하고(Crave, 실천하면(Action, 콘텐츠가 된다(Network.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콘텐츠를 다루는 이 책에서 ‘나’ 자신을 이해하는 법을 강조해 이야기하는 이유다. ‘나’를 취재함으로써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파악해서 자기만의 콘텐츠를 만든다면, 완벽하지 않더라도 누군가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
그다음에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즉 콘텐츠를 만들면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수익을 얻고 싶은지, 사업을 하고 싶은지, 책을 쓰고 싶은지를 파악한다. 그래야 원하는 방향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원하는 것을 정했다면 다음은 실천 단계다. 이루고자 하는 것을 실제로 실천하면서 콘텐츠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누구나 완벽하게 완성된 모습만 보이고 싶어 하지만, 잘 팔리는 콘텐츠에는 ‘과정’이 있다. 좋은 콘텐츠는 컴퓨터 앞에서만 나오는 게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