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출생과 성장
1. 시대적 배경 15 2. 반향(班鄕 안동 16 3. 선생의 집안 17 4. 기독교가 들어오다 20 5. 기독교인이 된 선생 부친 25
II. 결혼, 그리고 단신 도일(渡日
1. 기독교식으로 결혼하다 33 2. 도망치듯 혼자서 일본으로 35 3. 음악학교 들어가기 39 4. 두 번의 출연으로 명성을 얻다 44
III. 독창회에 관하여
1. 양악 도입시기 개관 52 2. 독창회 개념 정립 57 3. 독창회관련 신문 기획기사 79
IV. 최초 독창회
1. 박태준 선생과 교유 134 2. 최초 독창회 - 대구 독창회 139 3. 최초 독창회 이견에 대하여 144 4. 두 번째 독창회 - 서울 독창회 158 4. 뜨거운 민족애와 동심으로 작곡을 167 5. 재학 중 2차 독창회 173
V. 졸업, 동경에서 첫 독창회
1. 각 음악학교 졸업생 178 2. 졸업, 도쿄에서 첫 독창회 194
VI. 평양에서 활동
1. 평양에 정착하다 203 2. 1931년도 음악활동 211 3. 1932년도 음악활동224 4. 1933년도 음악활동 232 5. 1934년도 음악활동 241 6. 1935년도 음악활동 255 7. 1936년도 음악활동 262 8. 1937,8년도 음악활동 273 9. 1939년도 음악활동 284 10. 1940년도 이후 광복이 될 때까지 288
VII. 광복 후 활동
1. 해방 - 혼란한 상황 296 2. 대구에서 건국의 새 기상으로 298 2. 6,25전쟁 기간 334 3. 1952년 2월 하순, 통영으로 357 4. 1954년 2월 하순, 경주로 362 5. 1959년, 다시 대구로 384 6. 서울로, 안동으로 402
VIII. 에필로그
1. 작고 후 1979년까지 408 2. 1980년대 409 3. 1990년대 414 4. 2000년대 이후 419
부 록
1. 소천 권태호 선생 연보(年譜 430 2. 독창회가 열렸던 곳 435 3. 선생의 음악활동 436 4. 선생관련
우리나라 양악의 태동기라고 할 1900년대는 불행히도 일제강점기이었으나 소천 권태호 선생은 홍난파, 현제명 등 대부분의 음악가들과는 달리 오히려 반일적 노래들을 작곡하고 불렀음이 최근 민족문제연구소 및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의 검증을 통해 드러났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인 악조건 가운데서도 우리나라 근대음악 형성에 기여한 선생의 활동과 무엇보다도 훼절하지 않았던 선생의 민족정신을 본받아 널리 알리고자 함에 출판 의도가 있다.
이 책은 또한 그간 양악 정착과정에서 제대로 밝혀지지 못한 영역들 - 예를 들면 윤심덕, 한기주 등의 동경음악학교 입학관련 및 졸업시기, 독창회에 대한 기존 연구 및 최초의 피아노 도입, 이른바 ‘일선융화회’ 운운에 대한 오류들을 논리적으로 바로 잡고 있다. 또한 박태준 작곡 ‘동무생각’의 원 곡명이 ‘사애(思愛’이며 ‘청라언덕’이 대구와는 별 관련이 없음도 구명하고 있다. 뿐 아니라 당시 동경에 소재한 음악학교들의 조선인 졸업생을 전공별로 제시하고 있어 음악사 정립에 정확하고도 명쾌한 연구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