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6 1. 왜 학제간 융합수업을 하는가? 9 1.1 디자인전공 이상선 9 1.2 경영전공 허정 12 2. 융합교육 준비 단계 17 2.1 학부과정 융합교육 제도 17 2.2. 학제간 융합교육 모형 18 2.3 교수자 모집 20 2.4 교수자와 교수법 이해 22 2.5 산학협력 기업 섭외 22 2.6 융합교육 진행 과정 23 3. 융합수업 설계 26 3.1 수업 개요 설계
26 3.2 수업의 이해관계자 34 3.3 문제 선정 35 4. 교육환경 구축 38 4.1 시간표 38 4.2 학습자의 이해 38 4.3 팀빌딩 44 4.4 교육공간 47 4.5 융합교육 교육 예산 53 5. 강의계획 수립 54 5.1 수업 모델링 54 5.2 상세 강의계획 수립 56 5.3 한 차시 수업의 운영 62 6. 비대면에서 활동중심 수업운영 65 6.1 왜 활동 중심 수업인가? 66 6.2 비대면 수업을 위한 교육 환경 점검 68 6.3 비대면 교육의 이해 79 6.4 온라인 교육 공간과 비대면 수업 도구 85 6.5 플립드러닝 Flipped Learning 94 6.6 비대면에서 활동 중심 협동학습 예시 99 7. 학습성과 자료와 평가 108 7.1 수강생 과제물과 평가기준 110 7.2 팀활동의 기록 111 7.3 발표를 통한 학습성과 점검 112 7.4 프로젝트 결과물 120 8. 교수 성찰과 시사점 135 8.1 교수자의 팀워크를 돕는 소통 137 8.2 자기성찰과 강의 평가 분석 137 8.3 경영학의 입장에서 본 융합 수업 성찰 (Dr. Hur 143 8.4 디자인학과 입장에서 본 융합 수업 성찰 144 8.5 비대면 교육 가능성과 한계 146 8.6 융합교육 성과와 시사점 150 9. 수강생 후기 152 9.1 경영 전공 수강생 153 9.2 디자인 전공 수강생 163 9.3 출판팀 169 참고문헌 171 감사의 글 172
「노답교실 821」은 국립한경대학에서 ‘8’번째로 수행한 융합교육에 대한 기록으로 ’21년에 진행된 것임을 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융합교육을 수행한 경영전공, 디자인전공의 두 교수자가 자신의 교육철학, 준비과정, 진행과정, 결과물, 평가와 성찰을 순서대로 기록한 티칭 포트폴리오 이다. 또한 한 학기 융합교육 과정 전체를 기술하고 있으므로 학제간 융합교육을 하려는 교수자에게는 융합교육 가이드의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중략… 2021년에는 비대면 교육환경에서 활동중심으로 수업을 운영했다.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도구와 수업활동을 각자의 교육내용에 맞게 차용, 변형하여 활용한다면 비대면 교육환경에서도 활동중심 수업을 운영하는데 단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머리말 중에서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험에 기반한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자전적인 기술로 설명문 형식이다. 수업의 전과정을 시간 순서로 기술하고 있다. 읽다보면 어떤 교수자의 수업을 마치 옆에서 구경하거나 설명 듣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진다. 둘째, 수업의 설계를 돕는 다양한 양식이 담겨있다. 융합교육을 수행하려는 교수자는 이 책에 있는 다양한 양식을 활용하여 자신 수업의 윤곽을 잡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비대면 환경에서 활동중심 수업 운영 예시를 볼 수 있다.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도구와 수업활동을 각자의 교육내용에 맞게 변형하여 활용한다면 비대면 교육환경에서도 활동 중심의 수업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넷째, 지면과 화면을 넘나드는 하이브리드형 저술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지면에 있는 URL 또는 QR코드를 통해 연결된 온라인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온라인의 자료는 지면의 크기, 쪽수, 매체의 특징 때문에 담지 못하는 영상, 설문지, 도표 등 다양한 디지털 자료이다. 이와 같은 하이브리드형 저술을 통해 지면과 디지털 미디어를 넘나 들면서 입체적인 독서가 가능하도록 했다.
특이사항
지면에 있는 URL 또는 QR코드를 통해 연결된 온라인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