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세계 최고의 기업은 어떻게 위기에 더 성장하는가 : 결국 이기는 기업의 경영 원칙
저자 리즈 호프먼
출판사 포레스트북스
출판일 2024-02-13
정가 21,000원
ISBN 9791193506325
수량
이 책에 쏟아진 찬사
작가의 말
프롤로그

1장. 빌려온 시간
2장. 축제의 10년
3장. 이번엔 심각할 것 같아
4장. 거품
5장.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6장. 대청산
7장. 현금으로의 돌진
8장. 세상이 봉쇄된 날들
9장. 스트레스 테스트
10장. 비행금지
11장. 기병대
12장. 충분하다
14장. 지옥이 덮치는 순간
15장. 구제금융
17장. 타락한 천사
18장. 구걸하고, 빌리고, 훔치고
19장. 하나의 공간
20장. 날아라, 비행기
21장. 욜로 경제
22장. 도박
23장. 수요와 공급
24장. 위대한 사임

결론
감사의 말
미주
“그들은 어떻게 위기에 더 성장했을까?”

‘피, 땀, 눈물로 점철된 세계 최고 기업 경영자 탄생기!’

『세계 최고의 기업은 어떻게 위기에 더 성장하는가』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이 현대 경제 역사상 가장 잔혹하고 파괴적이며 기존의 경영 전략이 전혀 통하지 않는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재난적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실감 나게 풀어낸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코로나를 거치며 생존과 진화에 성공해 현재도 세계 최고 기업으로 불리는 기업들은 코로나를 우회한 것이 아니라, 코로나라는 거친 파도를 정면으로 마주하고 넘어서서 지금의 자리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코로나 직격탄을 맞고 매출이 20%로 급감한 나머지 전 직원의 1/6을 해고해야 했던 에어비앤비는 ‘체험’형 서비스를 확장하며 활로를 개척했다. 온라인에서 줌을 통해 소통하는 이 서비스는(마치 유튜브 라이브 방송과도 같은 와인 시음, 양털 깎기, 첼로 연주 등의 콘텐츠를 집에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무료/유료을 선보여 집 안에 격리된 사람들의 여행 갈증을 풀어주며 매출을 견인했다. 특히 CEO 브라이언 체스키가 애정했던 ‘체르노빌의 개들’ 프로그램은 호스트가 체르노빌로 가서 버려진 개들에게 먹이를 주는 모습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이었는데, 평소 접근이 어려웠던 현장을 대리 방문하는 컨셉으로 많은 호응을 얻었다. 덕분에 에어비앤비는 2020년 2분기 3억 3,500만 달러였던 매출을, 2022년 1분기(코로나가 지속되던 상황에 15억 1,000만 달러로 끌어올리며(전년 동기 대비 70% 상승 코로나 종료 이전에 이전 수준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 _19장 ‘하나의 공간’ 참고

퇴임을 앞두고 있던 포드 자동차의 CEO 짐 해켓은 경영승계를 준비하던 와중에 코로나를 맞았다. 그는 포드의 수백 개의 공장을 한꺼번에 폐쇄하게 된 상황에서, 영국의 산업 제조업체들이 마스크와 인공호흡기를 생산하는 모습에서 희망을 엿보았다. 즉시 제품 관리 책임자인 바움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