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프롤로그
- 교재의 목적과 대상
- 본문의 한계
- 왜 파이썬인가?
-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 API란 무엇인가?
1장 라이노 파이썬의 이해
- 프로그래밍의 기본전략
- 라이노 파이썬의 기본전략
a. 데이터 타입과 변수의 이해
b. 모듈(Module의 활용
c. 반복문(LOOP의 활용
d. 조건문(Conditional Statement의 활용
e. 리스트 매니지먼트( List Management
f. 함수(Functions의 활용
g. 클래스(CLASS의 활용
2장 심화 예제
- 심화 예제 1: 실린더, 시프트머신
- 심화 예제 2: 핸드스케치라인 만들기
- 심화 예제 3: Weaving 패턴 만들기
3장 벡터(Vector 활용하기
- 벡터의 정의
- 벡터의 덧셈
- 벡터의 뺄셈
- 유닛벡터
- 벡터스케일
- 벡터 심화예제
"라이노 파이썬"은 라이노 환경과 사용법에 어느 정도 익숙한 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파이썬 언어를 활용한 라이노 프로그램의 조형 연구 및 제어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의 근본적인 목적은 특정 언어 및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히게 하는 것이 아니라, 건축 디지털 디자인과 관련된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3D 프로그램과의 연동 및 그 가능성을 탐구하도록 하는 것이다. 건축 디자이너로서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프로그래밍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스크립트를 쓸 때는 어떻게 생각해 나가야 하는지, 기본적인 바탕으로 숙지해야 되는 내용은 무엇인지 등 디지털 디자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직접 뛰어들어 써 나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로버트 맥닐사(Robert McNeel & Associates의 라이노(Rhino 3D 프로그램은 효율적인 구조와 성능을 바탕으로 건축 디자이너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사랑을 받아왔지만, 디자이너들은 디지털디자인 작업을 하면서도 기본적인 알고리즘이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며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책은 라이노의 경험을 토대로 컴퓨터 프로그래밍(파이썬을 활용해서 자신이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의 지평을 넓혀 보고자하는 디자이너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논리적 연결고리를 무겁지 않은 진행으로 스크립팅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