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5
Ⅰ부.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이해 _9
1. 자기주도 학습이란 무엇인가 _10
2. 동기조절 _30
3. 인지조절 _49
4. 행동조절 _64
Ⅱ부.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_85
1. 음악치료란 무엇인가 _86
2. 인간과 음악 _112
3. 음악치료의 영역과 치료활동 _144
Ⅲ부. 음악치료를 통합한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_168
1. 통합프로그램은 무엇인가 _169
2. 통합프로그램의 개발모형과 내용 _193
3. 통합프로그램의 검증과 효과 _212
Ⅳ부. 음악치료를 통합한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의 실제_235
1. 통합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준비사항 _236
2. 통합 프로그램 실제(1-12회기 _239
3. 통합 프로그램 활동 교안(강사용 _256
4. 참고자료 _297
참고문헌 _301
책 속에서
아동들이 비대면 수업환경이나 포스트 코로나에 있을 다양한 수업환경 변화에도 능동적이고 자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스스로 학습능력을 키우는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아동들의 건강한 인성과 행복한 삶을 위해 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 정서지능과 학업성취도 향상 방안으로 자기주도 학습과 음악치료를 통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1부에서는 아동들이 뭐든 자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이해’ 제2부는 정서지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제3부에서는 자기주도 학습과 음악치료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통합 프로그램을 적용해서 자기주도 학습은 물론 정서지능 함양을 위한 ‘음악치료를 통합한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 구성과 효과검증 제4부에서는 음악치료를 통합한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의 실제운영·활동을 위한 전체 프로그램의 강사교안과 자료를 제공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문일부 음악치료와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을 단순히 물리적으로 통합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상호 간의 상승작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융합된 프로그램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두 프로그램의 단위 목표들을 다양하게 분석하여 통합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개발하였다. 이와 같이 개발된 음악치료를 통합한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운영시간 절약은 물론, 아동들이 프로그램 활동을 즐겁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음악치료를 통합한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 프로그램 구성과 이해를 위해 개발과정 중심으로 소개하기로 한다.
--- p.169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