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청소년의 탄생
1. 청소년기의 이해
1 청소년기를 표현하는 용어들
2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
2. 청소년기의 징후: 문화 조건적 vs 문화 보편적
3.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발견
1 고대의 순종하지 않는 아이들
2 중세의 ‘통제 불능 견습생’
3 근대 ‘제2의 탄생기’
4 청소년에 대한 해석과 반응
4. ‘청소년’이 되고 ‘학생’ 이 되다
1 생애의 한 주기
2 ‘학생’이라는 신분
5. 청소년 이해와 교육 수준
1 이해의 미흡함
2 미온적 교육 태도
2장. 청소년의 신체적 발달
1. 급변하는 청소년의 몸
1 점점 빨라지는 사춘기
2 전반적인 발달
2. 신체적 고민
1 거울 보는 청소년
2 빨리 크기 vs 늦게 크기
3 달갑지 않은 타인의 시선
3. 몸에 대한 다양한 관점
4. 몸을 살리는 교육
1 스포츠의 교육적 효과
2 워십 댄스, 몸으로 드리는 예배
3 3차원적 성교육
3장. 생각하는 청소년
1. 청소년의 인지발달
1 추상, 가능, 가설적 사고와 융통성
2 비례감각, 평형감각이 불러온 이상주의
3 자기 이론의 확립, 일명 말대꾸
4 인지발달에 적응중인 청소년
2. 자기중심성의 재등장
1 개인적 우화
2 상상적 청중
3. 종교적 사고가 가능한 청소년기
4.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형 교육
1 청소년이 질문하는 이유
2 질문 형 교육의 유익
3 네 가지 유형의 탐색질문
4장. 부모와 청소년의 거리두기
1. 청소년의 가면 쓴 우울증
2. 애착과 분리
1 애착 형성에 중요한 요소
2 애착의 네 가지 유형
3. 독립을 열망하는 청소년
4. 부모로부터 분리되는 청소년기
1 애착과 분리의 상관관계
2 분리-개별화 과정
5. 하나님을 닮아가는 부모
1 창조주 하나님의 자기제한
2 부모의 창조적 자기 제한
6. 부모의 권위 있는 사랑
1 신체적 거리두기
2 인지적 거리두기
3 정서적, 사회적 거
『청소년을 생각하는 청소년 교육』, 이 책은 청소년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이 읽어야 할 책이다. 특히 교회학교에서 청소년 부서를 담당하는 교역자와 교사, 미션스쿨과 기독교대안학교의 교사들, 청소년 사역을 담당하는 청소년 단체의 사역자들과 스텝들, 청소년을 자녀로 둔 부모들, 청소년 자신을 더 이해하기를 원하는 청소년들, 그리고 청소년을 더 알아가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안타깝게도 청소년 전문서적은 많지 않은 편이다. 특히 기독교교육학 분야에서 청소년에 초점을 맞춘 청소년교육 책은 더욱 귀하다. 고수진 박사의 『청소년을 생각하는 청소년 교육』은 이런 점에서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책이다. 이 책은 몇 가지 점에서 중요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는 청소년으로 시작해서 청소년으로 끝나는 청소년 전문 서적이다. 청소년과 관련된 거의 모든 주제들을 망라하고 있다. 청소년의 의미, 청소년 이해, 청소년과 부모, 친구 관계,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청소년의 신앙, 위기 청소년 문제까지 포함하고 있다. 둘째는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 이론과 현장을 연결시키고 있다. 이론만 중시하는 전문서적의 경우 현장과의 연계가 약하고, 실천 사례 중심의 책은 이론의 기초가 약하기 마련인데, 이 책은 이론과 현장을 모두 포용하고 있다. 셋째, 기독교청소년교육학의 개론서라고 할 수 있다. 기독교교육학의 하위 영역을 영유아, 아동, 청소년, 청년, 성인, 노인교육의 영역으로 구분한다면, 이 책은 청소년을 위한 기독교교육학 교과서로 손색이 없는 책이다.
오랜 세월 청소년 사역을 담당한 전문가로서,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청소년교육 과목을 강의해 온 필자가 저술한 책이다. 필자 스스로 기독교청소년 교육의 이론과 현장을 넘나들면서 이론의 현장화, 현장의 이론화를 통해 이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해왔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저자가 책상에서 쓴 것만이 아니라 온몸으로, 삶과 사역의 현장 속에서 집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단지 청소년 교육에 관한 책이라기보다는 청소년을 사랑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