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INTRO
08 EDITOR’S LETTER
12 SWEET MEMORIES
다양한 세대 구성원들이 말하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얽힌 추억과 향수
18 EXPERIENCE THE FANDOM
하나의 미디어이자 디즈니 코어 팬을 위한 회원제 기반 커뮤니티인 디즈니의 공식 팬클럽 D23
24 DISNEY SPIRITS
디즈니 브랜드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지닌 창조적인 성향의 팬과 크리에이터들
40 HERITAGE VILLAGE
미국 캘리포니아주 버뱅크 남측에 둥지를 튼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본진
46 TIME-HONORED ARCHIVES
출판, 홈 비디오, 라이브 액션, 홍보 등의 다양한 범위에 걸친 자료를 축적해둔 ‘월트 디즈니 아카이브’와 창립자 월트 디즈니의 오피스를 복원한 공간인 ‘스위트 3H’
50 OPINION: JENNIFER LEE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인 제니퍼 리가 말하는 창의적 스토리텔러 발굴의 중요성과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비전
56 ANIMATION CHRONICLE
시기별로 분류해 살펴본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장편 애니메이션과 비평과 흥행을 두루 만족시킨 여섯 편의 대표작
68 HISTORICAL TREASURES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단편 및 장편 애니메이션 원화를 포함한 광범위한 컬렉션이 보관된 ‘애니메이션 리서치 라이브러리’
74 BEYOND THE FLOW
서사성을 토대로 하나의 일관된 세계를 완성하기 위해 구축한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내의 분업화된 제작 시스템
88 OPINION: KEESEUNG YANG
유튜브 채널 테마파크 버프 크리에이터 양기승이 말하는 디즈니 파크의 성장 비결과 체계적 설계 및 관리를 통한 게스트의 복합적 경험
94 THE MAGIC LAND
공간 디자인과 서비스, 기술력 등을 세밀하게 수공해 게스트의 비일상적 경험을 극대화해
이슈 소개
아흔일곱 번째 매거진 〈B〉입니다.
작년부터 새해를 막 넘긴 지금까지 가장 많이 듣는 단어를 꼽아보면 도파민이 먼저 떠오릅니다. 호르몬의 한 종류가 이토록 회자되는 건 콘텐츠 시장의 수요와 공급 모두가 재미와 흥미를 좇는 쪽으로 기울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지금의 콘텐츠 시장은 곧 ‘관심 경제’, ‘중독 경제’로 불리고 있습니다. 대상의 본질을 천천히 탐색하기보다 대상을 경험하고 인증 도장을 찍는 방식으로 빠르게 많은 것을 집어삼키는 소비 패턴이 일상적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많은 산업이 엔터테인먼트화하고 있습니다. 패션도, 메이크업도, 뉴스도, 지식도, 모든 것이 놀잇감이 되어야만 하는 시대입니다. 유희가 곧 기술이며 맥락이자 가치인 것입니다.
디즈니는 ‘엔터테인먼트’라는 주제를 놓고 봤을 때 모범 답안지 같은 브랜드입니다. 스토리의 왕국, 거대 미디어 기업, 슈퍼 IP 회사라는 다양한 수식이 디즈니를 따라다니지만, 100년의 역사를 이어온 이들의 정신을 단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엔터테인먼트가 될 것입니다. 창립자 월트 디즈니는 엔터테인먼트를 이렇게 정의한 바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지식의 발견에는 위대한 엔터테인먼트가 있다는 근본 개념을 따르려고 노력했습니다. 거꾸로 생각하면 위대한 엔터테인먼트에서는 언제나 지혜와 휴머니티, 깨달음을 얻을 수 있지요.” 월트 디즈니의 말대로라면 디즈니가 전하고자 하는 엔터테인먼트는 앞서 언급한 도파민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디즈니의 오랜 팬들은 긍정, 용기, 낙관주의, 기쁨, 삶의 감각 등의 가치를 디즈니가 선사하는 엔터테인먼트와 연결하곤 합니다.
그중에서도 ‘행복(happiness’은 디즈니에 매우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디즈니는 자신들의 업에 대해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함으로써 행복을 창조하는 것”이라 설명합니다. 행복이라는 말은 해석하기 어렵고 과연 실재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지만, 디즈니는 그 개념을 실체로 바꾸는 데 탁월한 능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