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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주도성
저자 김덕년, 정윤리, 양세미, 최선경, 정윤자, 위현진, 김재희, 신윤기, 강민서
출판사 교육과실천
출판일 2023-11-30
정가 22,000원
ISBN 9791191724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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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는 글

Ⅰ. 주도성이란 무엇인가?

1. 특별한 졸업식을 하고 싶어요
A는 주도성이 있는 학생인가?
‘주도성’이란 무엇인가?
2. 우리는 주도성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3. 주도성은 변하는가?
주도성은 고정불변인가?
아이들은 모두 주도성이라는 씨앗을 품고 있다
결국은 맥락이다
4. 주도성은 어떤 특성을 나타내는가?
자신이 조정할 수 있을 때라야 맞춤형이다
맞춤형이란 ‘얼린 요거트’이다
자발적인 선택이라야 주도성을 발휘한다
효과적인 지지가 있어야 주도성을 발휘한다
상호작용 속에서 주도성이 발휘된다
5. 움직이는 것과 움직이게 하는 것

6. 학교 안에서 주도성이 나타난다는 것은
서로를 이해한다는 것
학교장이 생각하는 주도성의 의미와 지원 방법
학생들이 주도성을 발휘하는 모습
교사가 주도성을 발휘하려면
7. 주도성을 발휘하기 위한 장치: 비전과 자율성
8. 주도성을 평가에 반영하려면 획기적인 전환이 필요하다
어떻게 평가할까?
어떻게 기록할까?

Ⅱ. 주도성과 학교교육과정

1. 학교 교육에서 주도성이 발휘된다는 것은
2. 교사 주도성(teacher agency에 주목하자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학생 주도성
교사 주도성과 학생 주도성
교사 주도성과 교사 교육과정
교사 주도성에 주목하자
3. 수업에서 주도성이 나타나는 모습
수업을 개발하는 교사 주도성
수업에서 드러난 학생 주도성
4. 주도성은 어떻게 발휘되는 것인가?
개인의 성향에 따른 주도성의 양상
주도성의 원천: 성공 경험
주도성의 기술: 자기 이해
주도성은 어떻게 발휘되는 것인가?

Ⅲ. 주도성이 살아 숨 쉬는 현장 사례

1장. 초등학교, 학생 주도성의 물꼬를 트다
1. 학생들도 두렵다
2. 학생자치회는 뭐 하는 곳이에요?
제한된 예산이 오히려 길을 만든다
누가 책임져야 할까요?: 전교학생자치회 사례
예산이 적으면 포기할까요?: 학급 자치회 사례
3. 열린 교실 작은 박물관 만들기
교실로 떠나는 수
★ 미래 교육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은 주도성! ★

우리는 아래의 질문에 어떻게 답을 할 수 있을까?
1. 주도성이란 무엇인가?
2. 교사, 관리자인 나는 주도성이 있는가?
3. 교실 안에서 주도성이 일어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4. 우리 학교는 주도성이 살아 숨 쉬는 현장 사례가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주도성의 정의, 교육과정, 사례 및 그 조건을 제시하다.

우리 교육이 흔들린다.

조자룡 헌 칼 쓰듯 미래 교육과 에듀테크를 강조하는 교육정책이 연일 공문으로 내려왔다. 자치와 자율을 말하지만 학교와 교사의 자율권은 점점 위축되었다. 강력한 블랙홀인 대학입시는 공교육 기반을 뿌리째 흔들었다.

교사들이 의욕적으로 하고자 하는 일은 사소한 이유로 제동이 걸렸다. 교실에서 발생한 위기는 곧 학교 전체로 퍼졌다. 학교 현장은 점점 위축되고 이는 무기력으로 이어졌다. 위축과 무기력은 모든 교사 사이에 번지기 시작했다. 열정을 다할 이유가 사라졌다. 사라진 열정 위에 우리는 엄청난 양의 행정업무에 짓눌렸다. 악성 민원은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꼴이었다. ‘문제 학부모’나 ‘꼰대 관리자’라도 만나면 교사의 삶 자체가 무너졌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 주도성’이라는 단어는 악용되기에 아주 좋은 핑곗거리였다.

“네 스스로 해라.”

이 말은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그 책임도 지라는 의미로 변했다. 거기에 숨어있는 뜻은 ‘교사는 아무 상관없다.’이다. 의미가 훼손된 상태에서 교육정책에, 국가 교육과정에, 미래 교육에 핵심적인 역량이라고 역설해도 움직이지 않는다.

주도성은 무엇일까?

굳이 책으로 나오지 않아도 ‘주도성’을 폭넓게 사용하고 있었다. 일상생활은 물론이고 국가 교육과정에도 개념이 녹아 있다. 그뿐이랴. 우리 모두가 주문처럼 외웠던 미래 교육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역량으로 꼽을 정도이다. 다시 얘기하면 이 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느 정도 의미에 대해 공통분모가 형성되어 있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