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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초월기업의 법칙 : 브랜드로는 이기지 못한다
저자 스탠 버나드
출판사 북스토리
출판일 2024-01-15
정가 22,000원
ISBN 9791155643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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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 용어 이해하기
들어가며: 비즈니스 세계에서 승리하는 법이 달라졌다

- 0단계
1장 어떤 시장에서든 통하는 성공 방정식
인터넷이 바꾼 기업의 경쟁 방식 / 초월기업은 어떻게 이기는가 / 제품 선택이 아닌 선발로, 패러
다임의 전환
2장 오바마의 승리 방식에서 배워라
1단계: 어젠다 수립 / 2단계: 어젠다 전달 / 3단계 어젠다 옹호 / 오바마의 승리를 위한 행동 4가지

- 1단계 어젠다 수립
3장 게임의 판을 바꿔라
군사 분야의 사례: 골리앗 vs. 다윗 / 스포츠 분야의 사례: 메시 vs. 페더러 / 정치 분야의 사례:
2016년 트럼프 vs. 힐러리
4장 어젠다 수립을 위한 3가지 기법
애플의 ‘다름을 생각해보라’ / 아이팟이 새로운 영역을 창조한 방식 / 휴대전화 재창조, 애플의 아
이폰 / 애플의 경쟁 카테고리 창조 및 장악
5장 경쟁 창조: 스타벅스
스타벅스의 새로운 공간 창조 / 스타벅스의 어젠다를 실현하는 방식
6장 경쟁 재창조: 펠로톤
사이클링 경험을 재창조한 펠로톤
7장 경쟁 카테고리화: 시드립, 우버
처음으로 ‘무알코올 증류주’를 만든 시드립 / 후발 주자로서 차량 공유 서비스를 장악한 우버

- 2단계: 어젠다 전달
8장 기억 가능성: 가이코
누구나 쉽게 기억하는 어젠다의 5가지 특성 / 기억하기 쉬운 어젠다로 승리한 가이코
9장 장악 가능성: 스위트그린
‘사람들을 진짜 음식과 연결한다’는 스위트그린의 성공 방식
10장 승리 가능성: 나이키
‘Just Do It’의 시작과 생명력
11장 일치 가능성: 아마존
모든 요소를 어젠다와 일치시킨 아마존

-3단계: 어젠다 옹호
12장 접근: 구글, 자라
전 세계 정보에 무료 접근을 지원하는 구글 / 2가지 접근 방식으로 패스트 패션을 장악한 자라
13장 우위: 테슬라
초월적 우위를 확보하려는 테슬라 / 테슬라의 모델3는 어떻게 이중고를 해결했나 / 테슬라 혹은
일론 머스크에 대한 인식 / 테슬라의 전파자들
14장
역대 미국 대통령 선거에는 하나의 승리 전략이 존재했다

미국은 명실상부한 세계 최강국이다. 미국 대통령은 막강한 군사력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에 영향력을 미치는 권력을 휘두른다. 따라서 미국 대통령 선거는 세계 최고의 권력을 쟁취하기 위해 최강의, 최첨단의 승리 전략이 동원되어 경쟁하는 장이다. 현재까지 인류가 개발한 가장 경쟁력 있는, 가장 최신의 승리 전략이 총동원되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스탠 버나드 박사는 이렇게 치열한 역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를 부르는 절대 전략이 존재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심지어 인류가 달에 유인우주선을 보내는, 거의 불가능해 보이던 과업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도 이 전략을 사용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

저자는 이러한 절대 승리 전략이 기업의 경쟁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예전처럼 각 기업의 제품이 제한된 노출 환경에서 고객에 의해 선택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환경의 도움으로 거의 무제한 노출 환경에서 정치인에게 투표하듯이 선발되기 때문이다. 저자는 최근 급속한 성장으로 세계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선도 기업들이 동일한 전략을 사용해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초월기업 시스템’으로 체계화했다.

브랜드 전략으로 이제 승리할 수 없다

스탠 버나드 박사는 와튼스쿨 경영대학원에서 선임연구원으로 MBA 학생들에게 마케팅을 가르쳤다. 이후 그는 거의 40여 년 동안 전 세계 선도 기업의 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6개 대륙에 걸쳐 150개 이상의 회사와 협력해왔다. 그는 오랜 기간 전 세계에서 기업 경쟁과 관련한 컨설팅을 해오면서 게임의 규칙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여전히 많은 기업이 전통적인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여 브랜드를 차별화하려 노력하고 있지만, 과거와 달리 시장의 반응은 놀라울 정도로 냉담해졌다. 반면 애플이나 스타벅스, 펠로톤처럼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기업은 기존의 브랜드 게임을 하지 않았다. 오히려 핵심 어젠다를 설정하고 직접 게임의 규칙을 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