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CHAPTER 1 10년, 앞으로 지속될 5가지 마켓 기회
마켓 기회 01 사라지는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11가지 솔루션
솔루션 1. AI 시대 챗GPT를 이용한 디지털 미러(Mirror 방식
솔루션 2. 고객이 참여하는 체험형 매장
솔루션 3. 높은 가성비로 승부하라
솔루션 4. 한정판 한정 고객용 드랍(Drop 전략
솔루션 5. 없어도 있는 것처럼 가치 전달
솔루션 6. 매장에는 샘플용 재고와 휴게공간만 준비
솔루션 7. IT + 인간적 접근 방식
솔루션 8. 명품 프리미엄 식품 전문관 방식
솔루션 9. 특별한 작은 복합쇼핑몰 방식
솔루션 10. ‘선택과 집중’으로 승부
솔루션 11. 디자인과 아트(Design+Art의 콜라보 방식
마켓 기회 02 배만 채우는 식(食으로부터
품격 식문화(食文化로 발전
치열한 음식 배달 시장, 새벽배송 이후의 비즈니스
젊은 연인들과 가족 모두 즐길 수 있는 푸드 편집숍
대만 커피의 미국 시장 성공 전략
마법의 숟가락으로 디저트 시장을 공략
발음하기 어려운 1등 브랜드의 경영 비밀
이야기와 호기심을 파는 1등 브랜드
이젠 채식주의 고객을 맞이해야 할 때
마켓 기회 03 안 본 눈으로 세상 보기
세상이 바뀌니 기존 전략이 틀린 미국 가정용품점
돈 되는 것 다 파는 복합 커피전문점
김밥과 콜라 세트 세계 공략법
베트남 ‘다낭’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신사업
홍콩에서 배울만한 새로운 인사이트(Insight
미국, 독일, 일본의 서로 다른 편의점 경영 전략
가족과 한번쯤 묶고 싶은 프리미엄 리조트
슬기롭게 해외에서 한 달 살기
마켓 기회 04 격(格이 다른 공공서비스
흡연하기 어려운 사회 시스템
공공디자인의 시작점
세계에서 최고인 화장실 문화
지자체 축제 벤치마킹의 시작점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결혼식 문화
해변을 천국으로 만들려는 선진국의 노력들
깨진 유리창의 법칙과 불법 주차의 상관관계
마켓 기회 05 지구를 지키는
세상의 변화가 정말 빠르다고 느끼는가?
언뜻 세상은 아주 천천히 움직이는 듯 보인다. 그래서 세상이 변하고 있다는 사실을 몸으로 체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우리는 보이지 않는 세상을 항상 예의주시해야 한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존재하는 세상을 관찰하고 그 변화를 기억해야 할 것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적 사고만이 문제를 제대로 해석하고 새로운 기획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당연히 거시경제와 미시경제를 모두 볼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통은 미시경제’의 일환이라 이야기한다. 하지만 저자는 단언컨대, ‘유통은 절대 미시경제가 아닌 거시경제’라고 말한다. 만약 유통을 단기적이고 미시적으로 해석하는 사람이 있다면 얼치기 전문가거나 내공 없이 입만 살아있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유통을 미시경제로 알고 접근한 거의 모든 신사업들이 내리막길을 걸었던 사례를 상기하기 바란다. 유통은 마켓의 큰 흐름을 모르면 제대로 된 전략을 수립할 수 없을뿐더러,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해 낼 단서조차 찾을 수 없는 거시경제의 일환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일반 여행이 일상 탈출이라면 비즈니스 여행은 세상과의 소통이다.”
이 책은 간략히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앞으로 10년간 지속될 5가지 마켓 기회를 사례 위주로 설명했다. 향후 10년간은 AI와 로봇의 도움을 통해 유통 환경에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이로 인해 전 세계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의 패턴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생겨날 것이 자명하다. 지금까지 형성되어 온 의식주 프레임은 바뀔 것이고 향후 품격커머스와 공유경제로의 발전이 예상된다.특히 사라지는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11가지 솔루션에서는 선진도시에서 전개되고 있는 앞선 리테일 현장 중에서 향후 오프라인 매장의 주요 방향을 제시했다.
2부에서는 대륙별(북미,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로 커다란 마켓의 변화를 나라별, 도시별로 유통9단만의 남다른 접근방식에서 배운 점을 서술했다. 선진 도시에서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