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서자평이 사주를 창조한 이유는?
1장 왜 새로운 근묘화실(根苗花實인가?
1 근묘화실에 대한 이해
2 사주와 사회와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3 서자평 시대의 사회적인 배경
4 사주팔자의 글자는 모두 당신의 글자이다
5 콜럼버스의 달걀
6 사주를 중년은 맹신, 청년은 불신
7 새로운 근묘화실 The Beginning!
2장 새로운 근묘화실(根苗花實의 이해
1 인생은 세 번의 큰 변화가 찾아온다
2 초년 사주의 기준은 년간이다
3 청년 사주의 기준은 월간이다
4 중년 사주의 기준은 일간이다
5 노년 사주의 기준은 시간이다
6 감명 사례 1 ― 23세 여성분의 의문, 왜 월간으로 보는 거죠?
7 감명 사례 2 ― 13세 꼬마 숙녀의 상담 요청
8 감명 사례 3 ― 학교 가기를 거부하는 아들
3장 천간(天干의 모습
1 프롤로그
2 甲목과 乙목의 식신 ― 목생화(木生火
3 丙화와 丁화의 식신 ― 화생토(火生土
4 戊토와 己토의 식신 ― 토생금(土生金
5 庚금과 辛금의 식신 ― 금생수(金生水
6 壬수와 癸수의 식신 ― 수생목(水生木
4장 지지(地支 ― 한난조습, 충, 원진
1 당신 사주팔자의 온도계는 몇 도인가?
2 당신 사주팔자의 습도계는 어떠한가?
3 분발지기 VS 숙살지기, 인신(寅申충형
4 어디든 갈 수 있는 자유, 사해(巳亥충
5 이유 있는 만남과 이별, 묘유(卯酉충
6 무엇이 당신을 긴장시키는가? 자오(子午충
7 진술(辰戌 ― 沖, 시공간의 의미
8 축미(丑未 ― 沖, 刑, 시공간의 의미
9 원진(怨嗔의 모든 것
5장 새로운 십이운성(十二運星의 이해
책 속에서
음지의 학문이자 비공인의 명리학이 점차 양지로 나오고, 공인화로 흘러가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데, 그것은 다음의 몇 가지 가시적인 현상 때문이다.
첫째, 명리학에 대한 이해도와 인식이 좋아졌다.
10년 전만 해도 남들의 이목을 꺼려하여 드러내지 않고 공부하였다면, 최근에는 공공연하게 드러내놓고 공부하는 케이스가 많아졌다. 이는 명리학에 대한 인식이 나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3개월이나 6개월 단기속성으로 고수를 만들어 준다느니, 혹은 자신의 비법서 1권에 6백만 원 또는 7백만 원을 받는 형태가 거의 줄어들었다는 것도 그 단적인 사례이다.
둘째, 유튜브 등 동영상 매체의 발달과 다양한 서적의 출간으로 인해서 명리학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졌다.
과거에는 자신에게 맞는 선생을 찾아 배우기 힘든 환경이었다면, 지금은 누구나 동영상이나 서적 등을 통해서 명리학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 동영상이나 서적의 저자로부터 직접 배울 수 있어 접근성이 좋아진 모습이니, 이는 우호적으로 변화한 환경과 함께 명리학의 대중성이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 p.30
새로운 십이운성은 십천간과 십이지지와의 관계를 12단계(절태양, 생욕대, 록왕쇠, 병사묘로 나눈 것으로 쉽게 설명하자면, 경영학에서 쓰는 포지셔닝(Positioning과 비슷하다. 공성(록왕쇠와 수성(절태양의 시기로 나누면 생욕대는 공성을 위한 준비의 시기, 병사묘는 수성을 위한 준비의 시기가 된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나서야 할 때와 참아야 할 때를 안다면 삶이 평온할 것인데, 십이운성의 흐름을 이해한다는 것은 인생의 타이밍을 잘 맞춘다는 것과 다름이 없다. 십신이 천간끼리의 관계를, 12신살이 지지끼리의 관계를 설명한다면, 십이운성은 천간과 지지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니 중요하다. 천간의 기운이 지지에서 어떠한 모습(십신과 어떠한 흐름(십이운성으로 펼쳐지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십이운성은 철저한 용(用의 분야가 된다.
예전의 오행 중심의 십이운성과 다른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