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종교는 반항이었다.”
이슬람 사회와 서양 문명을 향한 통렬한 비판
『단순한 과거』는 모로코의 이슬람 문화와 서양 문명을 직시하고, 이에 반기를 드는 작품이다. 모로코가 프랑스로부터 해방되기 2년 전인 1954년에 출간된 이 장편소설은 드리스 슈라이비의 첫 작품으로 소설 전체에 맹렬한 비판 의식이 감돈다. 무소불위의 절대 권력을 가진 사업가이자 종교인인 아버지, 어린 나이에 감금돼 일곱 자녀를 출산하고도 노예처럼 복종한 채 살아야 하는 어머니, 부당함 앞에서 침묵하는 형제들, 식민주의자이자 인종 차별주의자로서의 한계점을 드러내는 프랑스 학교 사람들까지, 이 소설은 모든 종류의 탄압을 향한 반항을 보여 준다.
이후 드리스 슈라이비는 『단순한 과거』의 연장선상에 놓인 작품을 발표하며 ‘반항의 3부작’을 완성한다. 『숫염소들』에서는 알제리 카빌리 출신의 이주 노동자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프랑스에서 느낀 서양 문명에 대한 환멸과 분노를 폭발시켰고, 『열린 계승』에서는 아버지의 죽음을 통해 이슬람 전통을 지켰던 세대의 소멸, 과거와 미래에 대한 다음 세대의 성찰을 보여 주었다. 이처럼 슈라이비는 서양의 근대적 가치관에 근거해 이슬람 문명을 대표하는 아버지에게 맞섰고, 프랑스에 정착한 다음에는 반대로 마그레브 이주자를 차별하고 착취하는 서양 문명에 반항했다. 두 경험을 모두 겪은 슈라이비는 동양과 서양의 이분법을 거부했고, 지리적으로 더 넓고 역사적으로 더 깊은 관점에서 유럽과 마그레브를 아우르는 문학을 완성했다. 『단순한 과거』는 이러한 슈라이비만의 독특한 작품 세계의 출발점이자 이정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소설이다.
카뮈에 비견되며 이슬람 세계에
반향을 일으킨 슈라이비의 대표작
『단순한 과거』가 모로코 사회에 끼친 영향은 후배 작가였던 타하르 벤 젤룬이 ‘폭탄’이라고 표현했을 정도로 엄청났다. 프랑스의 지배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모로코인들은 식민 지배로 황폐해진 상황을 사실주의 방식으로 고발하고, 정치적 관점에서 프랑스의 통치를 비판하는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