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야 … 7
정다정 … 17
살아 있는 이모티콘 … 31
뜻밖의 제안 … 45
가짜 커플 … 61
정다정, 정다정, 정다정! … 76
꼬이는 작전 … 88
학교 탈출 … 97
네가 달라 보여 … 106
내 마음을 알아줘 … 119
울고 싶을 땐 … 135
이 감정은 뭘까? … 143
이모티콘은 우릴 보고 웃지 … 155
에필로그 … 169
작가의 말 … 172
관계와 소통이 단절된 세계를 예리하게 포착하는 제성은 작가의
더할 나위 없이 사랑스러운 성장담
『사춘기 대 갱년기』 『단톡방 귀신』 등 다수의 작품으로 어린이의 마음을 사로잡은 제성은 작가가 우리학교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펴냈다. 가족 내 세대 갈등, 미디어 리터러시, 스마트폰 중독 등 요즘 어린이들이 겪는 다양한 사회 문제를 통찰하고 관계와 소통이 단절된 현대 사회를 예리하게 포착하여, 어린이들의 관심사와 화젯거리를 한데 엮어 동화에 담아 온 ‘동화계의 트렌드 세터’인 제성은 작가는 새로운 작품인 『이모티콘은 우릴 보고 웃지』로 다시 한번 어린이 독자들의 마음을 두드린다.
『이모티콘은 우릴 보고 웃지』는 초등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진로 문제, 가족 간의 소통 단절, 학교 친구들 간의 관계와 미묘한 따돌림을 주인공의 시점에서 깊이 있게 풀어낸 동화다. SNS나 메신저 대화에 없어서는 안 될 이모티콘을 소재로, 어린이들의 고민과 상처, 관계의 문제를 바라보는 저자의 세심하고 따뜻한 시선이 가득 담겨 있다. 제성은 작가의 촘촘한 스토리텔링과 흡입력 있는 전개에 반짝임을 더해 주는 메 작가의 삽화 또한 이 작품만이 가지는 특별한 매력이다. IBBY 소리 없는 책 한국 추천작으로 선정된 『나의 프랑켄슈타인』을 비롯하여 『미지의 영역』 『Roundabout』 등 다수의 작품과 일러스트로 두꺼운 팬층을 확보한 메 작가는, 『이모티콘은 우릴 보고 웃지』를 통해 어린이의 세계를 다채롭게 표현했다. 두 작가가 어린이 독자들에게 전하는 따듯한 위로와 힘찬 응원을 이 책을 통해 오롯이 느낄 수 있다.
‘병풍 아싸’와 ‘비호감 관종’의 좌충우돌 가짜 연애
포근한 우정과 힘찬 응원을 전하는 이야기
『이모티콘은 우릴 보고 웃지』는 소심한 성격 탓에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남자아이 ‘이모야’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로 친구들에게 기피당하는 여자아이 ‘정다정’이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해 가며, 함께 성장하는 이야기다. 내성적인 성격으로 친구들과 어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