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경영의 기초
Chapter 01 경영의 기초
01 경영학의 역사
1. 독 일
2. 프랑스
3. 미 국
4. 한 국
02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1. 이론성과 실천성
2. 과학성과 기술성
03 경영학의 연구대상
1. 경영학의 연구대상
2. 경영학의 유용성
3. 경영학의 지도원리
Chapter 02 기업의 이해
04 기업의 개념
1. 기업의 기능
2. 기업의 형태
05 기업지배구조
1. 기업지배구조의 의의
06 기업의 창업
1. 기업창업의 의의와 방법
2. 기업조직의 생명주기
3. 기업의 규모
4. 기업의 성장
5. 기업의 집중
07 벤처기업
1. 벤처기업의 개념과 특성
2. 벤처기업 발전의 환경요소
3. 벤처캐피탈
08 기업의 도산과 파산
1. 기업의 실패
2. 기업 파산의 원인
Chapter 03 경영환경과 경영자
09 기업환경
1. 기업환경의 의의
2. 직접적 환경
3. 간접적 환경
4. 기업환경의 유형
10 경영자
1. 경영자의 의의
2. 경영자의 자질
11 소유와 경영
1. 소유와 경영의 분리의 장점
2. 소유와 경영의 분리의 단점
12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의 대두
2. 사회적 책임의 의의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종류
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
PART 02 경영관리
Chapter 04 경영계획
13 경영전략
1.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
2. 경영전략의 내용
3. 경영전략의 과정
4. 경영전략의 효과
14 목표에 의한 관리
1. 목표관리의 의의
2. 목표관리의 성격
3. 목표관리의 구성요소
Chapter 05 경영조직
15 경영조직의 개념
1. 경영조직의 정의
2. 경영조직의 형태
3. 경영조직의 요소
4. 경영의 조직화
5. 경영조직의 중요성
16 경영조직의 형태
1. 기본형태
2. 특수형태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