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SSION 01. 발달
Ⅰ. 발달의 기초
UNIT01 발달의 개념
UNIT02 발달의 원리
UNIT03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
UNIT04 발달에 대한 학설(발달의 쟁점
Ⅱ. 성숙주의 이론
UNIT05 재현이론-스탠리 홀
UNIT06 성숙이론-게젤
Ⅲ. 행동주의 이론
UNIT07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파블로프
UNIT08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왓슨
UNIT09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 손다이크
UNIT10 조작적 조건화이론 - 스키너
UNIT11 행동수정기법
UNIT12 (인지적사회학습이론-반두라
Ⅳ. 정신분석이론
UNIT13 심리성적이론-프로이드
UNIT14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릭슨
Ⅴ. 인지발달이론
UNIT15 인지발달이론-피아제
UNIT16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
UNIT17 정보처리이론
Ⅵ. 동물행동학적 이론
UNIT18 각인이론-로렌츠
UNIT19 애착이론-보울비
Ⅶ. 지능이론
UNIT20 지능이론-커텔
UNIT21 다중지능이론-가드너
UNIT22 삼원지능이론-스턴버그
UNIT23 지능 측정 검사
Ⅷ. 생태학적 체계이론
UNIT24 생태학적 체계이론-브론펜브레너
Ⅸ. 인본주의 학습이론
UNIT25 욕구계층이론-매슬로우
UNIT26 인간중심 상담-로저스
SESSION 02. 사상사
Ⅰ. 고대 교육사상
UNIT01 소크라테스
UNIT02 플라톤
UNIT03 아리스토텔레스
UNIT04 키케로
UNIT05 퀸틸리아누스
Ⅱ. 근대 교육사상
UNIT06 코메니우스
UNIT07 로크
UNIT08 루소
UNIT09 오베르랑
UNIT10 오웬
Ⅲ. 신인문주의 교육사상
UNIT11 페스탈로치
UNIT12 프뢰벨
Ⅳ. 현대 교육사상
UNIT13 피바디
UNIT14 몬테소리
UNIT15 듀이
UNIT16 슈타이너
UNIT17 니일
Ⅴ. 우리나라 유아교육사상
UNIT18 방정환
UNIT19 마해송
SESSION 03. 놀이
Ⅰ. 놀이 이해
하수혜 거름이 유아교육개론(상》은 공립유치원교사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한 교재입니다.
이 책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본서와 요약서를 결합한 최적의 단권화 수험서
합격을 위한 단권화 수험서로, 유아 발달의 기초부터 놀이 발달, 사상사, 교사론 등 각론서에 해당하는 내용을 상세하게 담았습니다. 특히 교육철학 및 사상사에 해당하는 내용은 고대부터 근대, 현대까지의 이론을 시기별로 나열·서술하여 학습의 흐름 및 연계성까지 고려했습니다.
2. 효율적 암기, 효과적 학습을 돕는 상세한 자료
일목요연하게 서술된 표를 통해, 방대한 유아교육개론을 핵심 위주로 압축하여 보다 빠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도표, 그래프, 일러스트 컷 등 각 이론에 해당되는 시각적 자료들을 풍부하게 수록해 더욱 효율적인 암기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더 자세한 안내가 필요할 경우에는 좌우측 메모 란에 저자의 추가 설명을 수록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 도중 책 이외에 다른 자료를 찾아보는 번거로움을 줄이고자 했으며, 나아가 이론별로 최대한 구체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3. 풍부한 설명을 통한 더욱 구체적인 이해 가능
중요 이론의 경우 더욱 다양하고 심층적인 시각으로 개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참고 박스를 수록했습니다. 이를 통해 각 개념의 구체적인 특성, 교육적 효과, 주요 이론에 대한 다양한 가설 등을 서술해 학생들의 탄탄한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유닛마다 이해를 돕는 다양한 추가설명들이 별도의 박스로 구성되어 있으니 단편적인 내용 암기만으로 시험을 대비하는 것이 아닌, 내용을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어가는 학습 경험이 가능할 것입니다.
수험생들이 본서를 통해 교원임용시험을 완벽히 대비할 수 있기를 바라며, 최종적으로 유아교사라는 꿈에 도달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