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시적 모험을 위한 최후의 구상이자 詩作의 완성│최용대 4
소년 17
서풍부(西風賦 19
부재 21
가을 저녁의 시 23
밤의 시 25
길바닥 27
곤충의 눈 29
꽃 31
분수 33
꽃을 위한 서시 37
나목과 시 서장(序章 39
나의 하나님 41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 43
겨울밤의 꿈 45
봄 바다 49
눈물 51
리듬 Ⅰ 53
물또래 55
석류꽃 대낮 59
처서 지나고 61
은종이 63
이중섭 3 65
내가 만난 이중섭 67
호도(胡桃 69
토레도 소견 71
마드리드의 어린 창부 73
에리꼬로 가는 길 75
처용단장 제1부 눈, 바다, 산다화(山茶花 77
산보길 81
노부부 83
너무 무거우니까 85
알리바이 87
소냐에게 89
드미트리에게 93
영양(令孃 아그라야 97
의자 99
시(詩와 사람 101
계단 103
슬픔이 하나 105
거울 107
명일동 천사의 시 109
하늘에는 고래가 한 마리 111
매우기(梅雨期 113
발가벗은 모래들 115
홍방울새 117
제1번 비가(悲歌 119
제28번 비가(悲歌 121
제36번 비가(悲歌 123
행간(行間 125
시안(詩眼 127
장미, 순수한 모순 129
찢어진 바다 131
an event 133
숲에 서 있는 희맑은, 희맑은 하늘 소년│강경희(문학평론가 135
나가며 바다의 부활│김현중 143
“故 김춘수 시인의 20주기를 추모하며”
20년이라는 시간을 지나 다시 한번 선보이는 ‘미학적 실험’
인간 존재의 비극과 삶의 아름다움에 대한 착실한 단초
그리움으로 하여
왜 너는 이렇게
산산이 부서져서 흩어져야 하는가,
- 「분수」 부분
“김춘수 시의 매력은 이해가 없어도 수용되고 해석이 없어도 폐부에 스며든다는 것이다. (중략 김춘수는 언어 밖을 지향하며 의미에 포획되지 않는 비상을 꿈꾸는 시인이다. 언어이며 음악이 될 수 있는 예술, 문자이며 그림이 될 수 있는 세계, 소리이자 향기가 되는 차원, 땅에 떨어지는 눈물이자 빛으로 날아가는 동경. 지정과 경계로 구획되지 않는 자유의 지대를 시인은 활보한다. 시인 자신은 이를 ‘무의미시’라고 명명했다.”
- 강경희, 문학평론 「숲에 서 있는 희맑은, 희맑은 하늘 소년」에서
김춘수 시인이 전하고자 하는 이별, 그리움이자 상실이란 “안타까운 눈짓”(「분수」이다. 어째서인가. 슬픔과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세계는 왜 우리가 이렇게 “산산이 부서져서 흩어져야 하는가”(「분수」에 대한 고뇌다. “모든 것을 바치고도/ 왜 나중에는/ 이 찢어지는 아픔만을/ 가져야 하는가,”(「분수」에 대한 명명이다. “왜 너는/ 다른 것이 되어서는 안 되는”(「분수」지에 대한 깊은 안타까움과 그리움은 곧 “선연한 무지개로”(「분수」 다시 솟아난다. 다시 솟아나는 탄생에도 문득 고독한 자아와 세계를 마주하게 된다. 그의 시 세계가 전하고자 하는 날카롭지만 고요한, 고독하지만 푸른 눈빛은 곧 독자들의 가슴에 뚜렷한 파동을 일으킬 것이다.
삶의 고통을 가로지르는 과묵한 시선, 피동적인 움직임
문학과 미술의 영감으로 쌓아 올리는 현대 예술, 그 너머
“인용된 문자 텍스트는 원문에서의 의미론적 측면과 함께, 그 자체가 말하자면 모든 상형문자와 그림문자가 그렇듯 일정하게는 그 의미와는 무관한 일종의 조형적인 효과 역시 겨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나무 이미지와 문자 텍스트에서의 의미가 서로 중첩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