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SF스토리 공모전 수상작품집을 통해
새롭게 떠오를 SF 소설의 트렌드를 읽다
과학문화를 선도하는 동아사이언스에서 2023 SF스토리 공모전을 주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SF 소설의 트렌드를 제시할 신선한 이야기와 소재, 작중 주인공들이 대거 등장했다. 타인의 기억을 마인드 칩으로 옮겨 심을 수 있는 미래에서 그려지는 수사물인 「해피 메모리 투게더」는 장르와 세계관의 조화가 잘 녹아들었다. 어느 날 발견된 포탈을 탐사하는 「처음부터 알고 있었다고 한다면」은 기존에 등장한 우주비행사 캐릭터들처럼 우주를 열망하고 꿈을 찾아 떠나는 게 아닌 주인공 설정이 돋보인다. 기계화된 인간이 효율적인 세상에서 기계화되지 않은 인간 ‘선’의 이야기를 다룬 「타디그레이디드 피플」는 혐오와 차별이라는 시의성 있는 주제를 미래세계관에서 잘 녹여냈다. 어느 행성의 토착생물 웅가리의 이야기를 담은 「별의 기억」은 웅가리라는 낯선 소재를 치밀한 구성을 통해 몰입감을 높였다. 가성세계에서 세계 1등의 레이서를 향해 질주하는 주인공을 다룬 「속도의 맛」은 제목처럼 속도감 있는 주제와 문장이 돋보였다. 범죄를 예측하는 시스템 ‘마더’를 두고 일어난 사건을 그린 「더 마더」는 시간여행이라는 소재를 활용해 주인공이 진실에 다가가는 순간을 잘 표현했다. 엘 블레츨리와 할로우 라이더라는 두 캐릭터가 돋보인 우주로드무비 「김민지 지구로 돌아오다」는 강력한 서사의 힘으로 마지막까지 긴장감을 준다.
이처럼 다양한 장점이 돋보이는 작품들이 2023 SF스토리 공모전에서 수상했다.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브랜드인 동아사이언스에서 주최한 공모전인 만큼, 수상작들은 SF소설을 향유하는 현 세대가 어떤 SF 소설을 갈망하고 도전하는지 알 수 있었다. 수상작들은 새로운 트렌드가 잘 드러난 결과물이자 SF소설의 새로운 트렌드가 될 보물들이기도 하다.
추천사
「해피 메모리 투게더」는 마인드 업로딩과 다운로딩이 가능한 근미래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SF 수사물로 소중한 사람을 떠나보낸 이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