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_ 이상규 안명준 이승구 박응규 임종구
저자 서문
제1부 서론
1. 들어가는 말
2. 레이놀즈 연구 현황
3. 본서의 필요성, 사용 문헌들, 주의 사항
- 본서의 필요성
- 사용 문헌들
- 주의 사항
- 본서의 구성
제2부 레이놀즈의 생애와 한국 선교 사역
- 레이놀즈 주요 연표
1. 레이놀즈의 성장 배경, 교육과 선교사로의 소명
- 레이놀즈의 성장 배경
- 햄든 시드니 대학과 존스 홉킨스 대학
- 버지니아 유니온 신학교
- 한국 선교사로의 부르심과 준비
2. 레이놀즈의 한국 선교 사역(1892-1937
- 개척 선교와 목회, 교정가로서 활동
- 성경 번역 사역
- 평양장로회신학교 교수 사역
- 레이놀즈의 문서 사역
- 은퇴 그리고 귀국 후 소천하기까지
- 자녀들의 헌신
제3부 레이놀즈의 조직신학 - 『신도요론』 3부작(1915-1916을 중심으로
1. 레이놀즈의 성경관 - 『신학 공과』
-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사 알게 하심이다
- 하나님은 여러 가지 모양으로 말씀하셨다
- 제일 유익한 것은 성경이다
- 하나님께서 인생에게 성경으로 지시하신 것은 쉽고, 마땅하고, 필요한 것이다
- 계시를 대대로 전하는 방법들
- 신구약 정경은 66권이다
- 정경성의 증거들(내증과 외증
- 정경인 신구약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인 증거들
2. 레이놀즈의 신론 - 『신학 공과』
- 레이놀즈의 하나님의 존재론
- 레이놀즈의 하나님의 사역론
3. 레이놀즈의 인간론 - 『인학 공과』 제1편
- 시작
- 한 종류 됨
- 인생의 원질
- 영혼의 내력(來歷
- 시조의 지위(“디위”
- 공약(公約
- 자유
4. 레이놀즈의 죄론 - 『인학 공과』 제2편.
- 무엇이뇨?
- 근원
- 아담의 첫 죄와 그 결과
- 후손에게까지 죄를 돌리심
- 원죄와 본죄
- 죄인이 스스로 할 수 없음
- 멸망 중 소망
5. 레이놀즈의 삼위일체론적인 구원론
- 성부의
서문
본서는 한국 장로교회 최초의 조직신학 전임 교수였던 윌리엄 레이놀즈(李訥瑞, William Davis Reynolds, 1867-1951의 생애와 조직신학을 포괄적으로 소개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쓴 연구서이다. 1901년 5월 15일 평양의 마포삼열 선교사의 집에서 시작된 평양장로회신학교(평신은 애칭임가 4개 장로교 선교부 연합 사업으로 결의되고 각 선교부로부터 교수 요원이 파송될 때, 전라도 개척 선교와 성경 번역 사역에 주력하고 있던 레이놀즈는 1906년부터 조직신학 교수로 출강하기 시작해서 1937년 정년 퇴임하기까지 31년간 한국인 목회자들을 가르쳤던 한국 장로교회 역사상 최초의 조직신학 전임 교수였다. 따라서 기존의 여러 연구 문헌들에서도 그의 이름은 약방의 감초처럼 빠지지 않을 뿐 아니라, 한국 장로교 신학의 기초를 놓은 주요 선교사로 늘 평가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에 나온 연구 문헌들을 살펴보면 레이놀즈의 신학 사상을 포괄적으로 논구한 자료가 전무하다시피 했고, 다만 그의 생애에 대한 각주 없는 소개서나 선교 사역, 구약 해석, 성령론 등에 집중해서 학위 논문으로 공표된 것들이 있을 뿐이다. 따라서 관심 있는 신학도들과 목회자들로서는 그렇게도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레이놀즈의 조직신학이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정체성이 무엇이었는지를 알 수 있는 자료를 찾을 수 없는 것이 현재까지의 상황이었다. 본서는 바로 이러한 현황을 직시하면서 원자료들에 근거하여 레이놀즈의 생애와 선교 사역을 재구성하고, 그의 조직신학 사상을 21세기의 한국 독자들에게 다시금 소개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쓰인 것이다.
본서를 마무리 짓는 이 시점에서 뒤돌아보면 본서를 통해 완성되는 연구의 단초는 2020년 학교로부터 받은 연구년에 진행된 “평양장로회신학교의 조직신학 전통 탐구”라는 필자의 연구 프로젝트에서 비롯되었다. 물론 계획은 거창했으나 여러 가지 사정과 한계로 인해 종말론 전통 규명으로 일단락되고만 연구 여정이었다. 하지만 그때 이미 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