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 왜 고사성어인가? - ‘알고 쓰는 고사성어’의 힘
들어가기에 앞서 _ 교과서 고사성어 종합 분석
교과서 속의 고사성어
001.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002. 감언이설(甘言利說
003. 개과천선(改過遷善
004. 거어고미(去語固美, 내어방호(來語方好
005. 견강부회(牽强附會
006. 견물생심(見物生心
007. 결자해지(結者解之
008. 결초보은(結草報恩
009. 경거망동(輕擧妄動
010. 계포일낙(季布一諾
011. 고군분투(孤軍奮鬪
012. 고식지계(姑息之計
013. 고장난명(孤掌難鳴
014. 고진감래(苦盡甘來
015. 공문십철(孔門十哲
016. 공중누각(空中樓閣
017. 과유불급(過猶不及
018. 관포지교(管鮑之交
019. 광음여류(光陰如流
020. 교각살우(矯角殺牛
021. 교우이신(交友以信
022. 교학상장(敎學相長
023. 구상유취(口尙乳臭
024. 국사무쌍(國士無雙
025. 군계일학(群鷄一鶴
026. 권선징악(勸善懲惡
027. 금란지계(金蘭之契
028. 금시초문(今時初聞
029. 금의야행(錦衣夜行
030. 기고만장(氣高萬丈
031. 난공불락(難攻不落
032. 난형난제(難兄難弟
033. 낭중지추(囊中之錐
034. 노심초사(勞心焦思
035. 농부아사(農夫餓死, 침궐종자(枕厥種子
036. 누란지위(累卵之危
037. 다다익선(多多益善
038. 다재다능(多才多能
039. 다정다감(多情多感
040. 단기지계(斷機之戒
041. 담호호지(談虎虎至, 담인인지(談人人至
042. 당랑거철(螳螂拒轍
043. 대기만성(大器晩成
044. 대의명분(大義名分
045. 도원결의(桃園結義
046. 독목불성림(獨木不成林
047. 동가홍상(同價紅裳
048. 동고동락(同苦同樂
049. 동문서답(東問西答
050. 동병상련(同病相憐
051. 동분서주(東奔西走
052. 동상이몽(同床異夢
053. 등용문(登龍門
054.
책 속에서
교육 현장을 보면 해당 고사성어가 나온 원전과 출전, 출처 등에 대한 기본 정보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는 거의 가르치지 않는다. 이 책은 교사, 학생, 학부모는 물론 일반 독자까지 고려한 자습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영상 시대를 맞이하여 책과 영상을 결합한 새로운 패턴의 인문 학습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책에 수록된 항목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설명과 학습은 유튜브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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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에서 강조했듯이 고사성어에서 중요한 것은 고사다. 고사, 즉 스토리의 배경과 그 내용을 알아야 성어를 제대로 구사하기 때문이다. 지면이 한정되어 고사를 충분히 다루지 못했지만 가르치고 배울 때는 고사에 좀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항목에 소개된 《사기》의 ‘낭중지추’와 ‘모수자천’은 하나의 고사에서 나온 두 개의 성어다.
이 둘을 긴밀하게 연결하여 고사를 구성하면 대단히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인재(人才, 리더의 안목과 관련하여 차원 높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알고 쓰는 고사성어’라야 제 역할을 한다.
참고로 이 책에 수록된 고사성어 외에 각종 교과서에 실린 고사성어를 또 하나의 표로 정리했다. 교사 한 분에게서 400여 개 항목을 정리한 파일을 건네받아 출처와 의미 등을 보완한 것이다. 하나하나 따로 분석하지 못했으므로 그 뜻과 출처를 중심으로 간략하게 정리했다. 학제도 표시하지 않았다. 일선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와 학원 선생님들이 참고하면서 체크해 주었으면 한다. 또 한 분은 수능시험에 출제된 고사성어 항목을 보내 주셔서 비고란에 언급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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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는 여러 개의 부록이 마련되어 있다. 우선 위에서 보다시피 이 책에 소개된 모든 고사성어를 표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여러 교과서에 실렸지만 이 책에 수록되지 못한 고사성어 276개 항목도 표로 정리했다. 이 정도면 초·중·고 교과서에 실린 고사성어의 기본 정보는 거의 다 확보한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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