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열반과 해탈에 이르는 바른 가르침
금강경에 대하여
[용성진종 조사의 금강경 대의] 금강반야바라밀경 제목을 해설함
금강반야바라밀경
제 1 법회인유분法會因由分 ┃ 법회가 열리던 날
제 2 선현기청분善現起請分 ┃ 수보리, 법을 청하다
제 3 대승정종분大乘正宗分 ┃ 대승의 바른 가르침
제 4 묘행무주분妙行無住分 ┃ 걸림 없이 베푸는 삶
제 5 여리실견분如理實見分 ┃ 여래를 보다
제 6 정신희유분正信希有分 ┃ 바른 믿음
제 7 무득무설분無得無設分 ┃ 얻을 것도 말할 것도 없는 진리
제 8 의법출생분依法出生分 ┃ 모든 법이 좇아 나온 진리
제 9 일상무상분一相無相分 ┃ 일상一相도 본래 상이 없으니
제 10 장엄정토분莊嚴淨土分 ┃ 정토를 장엄하다
제 11 무위복승분無爲福勝分 ┃ 무위의 수승한 복
제 12 존중정교분尊重正敎分 ┃ 바른 가르침을 존중하다
제 13 여법수지분如法受持分 ┃ 여법하게 받아 지니다
제 14 이상적멸분離相寂滅分 ┃ 상을 여의어 적멸함
제 15 지경공덕분持經功德分 ┃ 경을 받아가지는 공덕
제 16 능정업장분能淨業障分 ┃ 업장을 맑히고
제 17 구경무아분究竟無我分 ┃ 마침내 나도 없으니
제 18 일체동관분一體同觀分 ┃ 일체를 하나로 보니
제 19 법계통화분法界通化分 ┃ 법계를 교화하다
제 20 이색이상분離色離相分 ┃ 색을 떠나고 상을 여의고
제 21 비설소설분非說所設分 ┃ 설할 것이 없는 설법
제 22 무법가득분無法可得分 ┃ 얻을 바 없으니
제 23 정심행선분淨心行善分 ┃ 청정한 마음으로 선을 행하다
제 24 복지무비분福智無比分 ┃ 복과 지혜는 비교할 수 없나니
제 25 화무소화분化無所化分 ┃ 교화하여도 교화함이 없으니
제 26 법신비상분法身非相分 ┃ 법신은 상이 아니니
제 27 무단무멸분無斷無滅分 ┃ 끊어짐도 아니고 멸함도 아닌
제 28 불수불탐분不受不貪分 ┃ 받지도 탐하지도 않는 복덕
제 29 위의적정분威儀寂靜分 ┃ 위의가 적정하니
제 30 일합이상분一合理相分 ┃ 하나로 합한 이치
공감과 깨달음의 화법, 금강경
〈법륜스님의 금강경 강의〉 큰활자본 출간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그 해답의 기준은 〈금강경〉
〈법륜스님의 금강경 강의〉는 즉문즉설 강연과 〈기도〉〈깨달음〉〈스님의 주례사〉 등으로 널리 알려진 법륜스님의 경전강의 시리즈 새 책이다. 어렵다고 생각되는 경전을 법륜스님 특유의 명쾌한 화법으로 알기 쉽게 풀이한 책이다. 2002년부터 1000회가 넘는 〈즉문즉설〉방식의 대중강연을 통해 남녀노소와 종교ㆍ이념을 뛰어 넘은 국민의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이 즉문즉설 해답의 기준은 바로 〈금강경〉이었다.
〈금강경 강의〉는 법륜스님이 금강경에 대해 여러 차례 법문한 것을 모으고 다듬어 새롭게 엮었다. 깊은 고뇌의 대중들과 나눈 문답, 스님이 수행생활을 하며 겪었던 일화 등 지금 내 삶과 밀착된 풍부한 예화를 통해 지금 살아 숨 쉬는 경전이 되게 한다. 스스로 인생의 주인이 되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새롭게 변해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공감과 깨달음의 화법 〈금강경〉
법륜 스님의 언어로 다시 듣는다!
금강경에 대하여
〈금강경〉의 본래 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이다. 대승불교를 대표하는 경전 경이 전래된 것은 삼국시대 불교가 유입되던 초기라고 알려져 있는데, 고려 중기 보조국사 지눌이 중 하나로, 특히 선종에서는 육조혜능 대사 이후 소의경전으로 중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 금강불법(佛法을 배우고자 하는 이들에게 반드시 금강경을 읽게 한 연유로 널리 유통되었다고 한다. 부처님과 제자 수보리의 대화로 구성되어 있는 금강경은 〈반야심경般若心經〉과 더불어 대중에게 널리 독송되고 있으나, 경전의 독특한 전개 방식과 사상적 깊이 때문에 그 뜻을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그래서 그동안 많은 이들이 금강경을 독송하면서도 그 뜻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뜻을 알지 못하니 부처님의 말씀을 그저 말씀으로만 넘길 뿐이었다.
법륜 스님의 금강경 강의
법륜 스님은 그동안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