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프롤로그
1. 변화와 혁신의 문에 선 우리 교육
다시 교육의 본질로
학교교육 패러다임에서 평생학습 패러다임으로
미래 인재의 토대는 어릴 적 교육으로부터
2. ‘아이’라고 쓰고, ‘대한민국의 미래’라고 읽는다
아이의 탄생이 가지는 의미
아이의 성장 특성과 교육
아동과 교육환경
행복한 아이 만들기
3. 당신의 아이가 어른이 되기 전 바꿀 것을 싹 바꿔라
아이교육에 대한 인식변화 필요성
법령과 제도의 변화 방향
교육행정의 변화 방향
4. 최분희가 꿈꾸는 교육
아이의 행복은 부모와 국가의 행복
교사와 부모가 함께하는 교육
최분희의 아이 교육 철학
5. 최분희를 말한다
최분희 칼럼
아동중심교육 실천가
변화를 추구하는 활동가
미래 아이들의 터전을 지키는 사람
에필로그
책 속에서
교육의 본질을 무엇으로 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상이한 견해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핵심은 바로 ‘전인(全人의 육성’이다. ‘전인’이란 지적이며 동시에 사회적이며 도덕적인 인간, 즉 지·정·의가 완전히 조화된 인격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의 본질은 무한한 잠재 가능성을 지닌, 그러나 아직은 ‘미성숙한 인간(학습자’을 그들이 원하는 바대로(천성대로 자라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한 생각이 교육의 시작이며 곧 교육의 본질이며, 교육의 의미이다.
--- p.34
미래세대인 우리 아이들은 디지털 사회에서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이다.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정보를 다루고 스마트 기기를 통해 세상을 경험하면서 이들의 능력은 디지털 스마트 기기와 떼어서 생각할 수 없다. 원래 인간의 능력은 육체적, 정신적 능력과 그늘이 사용하는 도구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그동안 ‘무엇을 아는가’를 중심으로 ‘주는 교육’을 해왔다면 오늘날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중심으로 수행역량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 p.49
이러한 다양한 감각은 아동이 성장하면서 함께 연결되어 인지능력과 사회적 능력을 갖추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아동에게 중요한 것은 이렇게 다양한 감각기관을 “어떠한 방식으로 균형되게, 잘 발달시킬 것인가”이며, 아동에 대한 교육은 이러한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향후 좋은 대학에 들어가기를 원해 아동에게 어려서부터 외국어를 공부시킨다거나 지식을 주입하는 등의 학습 및 양육방식은 아동의 자연스러운 성장을 방해하여 결국 부모가 바라는 것과 다른 결과로 나타나는 원인이 된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 또한 그들이 누려야 할 행복을 느끼고 누리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 p.72
아이가 자라나면서 가르쳐주지도 않았는데 부모의 말투나 행동, 심지어는 사물을 대하는 태도 등을 모방하는 것을 보는 경우가 많다. 이는 아기가 태어나 처음 접하는 환경은 부모이며, 자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