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마당 기획, 첫발을 내딛다
01 IT 기획의 필수 개념 알기
01-1 IT 기획자로 생각 전환하기
01-2 웹 사이트의 유형별 개념 이해하기
01-3 웹 서비스의 구현 과정 파악하기
01-4 웹 사이트의 구조 설계하기
01-5 기획에 필요한 4가지 주요 문서
기능 정의서 | 정책 정의서 | 화면 정의서 | 일정 산출표
02 화면 정의서의 기본 익히기
02-1 기획자는 화면 정의서로 말한다
02-2 화면 정의서의 구성 요소 이해하기
02-3 화면 정의서 작성 방법 익히기
02-4 공통 UI 구성하기
02-5 글로벌 내비게이션 바(GNB
둘째마당 화면 정의서 작성하기
03 화면 정의를 위한 준비
03-1 라라마켓 서비스 기획서 살펴보기
03-2 화면 정의서 작성 도구 소개
04 이용자 화면 설계
04-1 헤더와 푸터
헤더 | GNB 서브 메뉴 | 푸터
04-2 회원 가입
회원 가입 프로세스 | 약관 동의 화면 | 회원 정보 입력 화면 | 회원 가입 타당성 검증 화면 | 본인 인증 화면
04-3 회사 소개
소개 화면
04-4 스타일 숍 상품 소개
상품 목록 화면 | 상품 상세(소개 화면 | 상품 상세 ― 상품 구매 버튼 및 탭 메뉴 | 상품 상세 ― 상품 리뷰 탭 화면 | 상품 상세 ― 상품 문의 탭 화면 | 상품 상세 ― 배송 안내/교환 및 반품 탭 화면
04-5 오픈 숍 상품 소개
상품 목록 화면 | 상품 상세(소개 화면 | 상품 상세 ― 허위 상품 신고 팝업 | 상품 상세 ― 댓글 기능
04-6 상품 구매 프로세스
주문 및 결제 ― 구매 목록 화면 | 주문 및 결제 ― 주문자/배송 정보 입력 화면 | 주문 및 결제 ― PG사 연결 화면 | 주문 완료 화면
04-7 상품 리뷰
상품 리뷰 목록 화면 | 상품 리뷰 작성 팝업
04-8 이벤트 게시판
이벤트 목록 화면 | 이벤트 상세 보기 화면
04-9 고객센터
공지사항 목록 화면 | 공지사항 상세 보기 화면 | 커뮤니티 게시판 목록 화면
‘IT 기획자는 뭘 해야 하나요?’ 막막한 걱정은 그만!
이 책만 읽어도 화면 정의서를 혼자 뚝딱 만들 수 있도록 실력을 길러 줍니다!
신입 기획자 또는 기획자로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은 이런 걱정을 할 거예요. “도대체 IT 기획이란 게 뭐지?” 저자도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기획자로 취업하고, 기획 일을 덜컥 맡았을 때 ‘IT 기획’의 개념조차 명쾌하게 알려 주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입문자를 위한 책을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래서 첫째마당에서 IT 기획자가 꼭 알아야 할 기본 개념, 기본 상식을 준비했습니다. IT 기획의 개념과 기획자의 종류와 역할, 기획자의 산출물인 기능 정의서, 정책 정의서, 화면 정의서, 일정 산출표에 관해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화면 정의서’는 기획자의 가장 큰 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면 정의서의 기본적인 작성 방법을 먼저 배워 보세요!
------------------------------------------------------
실무에서 일하는 순서대로 배워서 더 현실감 있게 느껴져요!
쇼핑몰 화면 정의서를 한 땀 한 땀 작성하며 배우는 웹 사이트 기획!
이 책에서는 ‘라라마켓’이라는 가상의 웹 쇼핑몰을 기획, 설계하는 과정을 차례대로 배웁니다. 보통 화면 정의서를 만든다고 하면 ‘이용자 중심’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무에서 기획자는 ‘관리자’ 화면 정의서까지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서 둘째마당에서는 이용자 화면 정의서와 관리자 화면 정의서를 세세하게 설명합니다. 버튼명 설정 규칙, 정책 정의 방법, 기능 정의 방법까지 다룹니다. 이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면 자연스럽게 웹 사이트를 어떻게 기획해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거예요.
화면 정의서에 관한 설명뿐만 아니라 책 곳곳에 ‘기획자 상식 사전’ 코너를 배치해 두었습니다. 지금 하는 작업은 무엇 때문에 하는지, 혹은 기획자로서 알아 두면 좋을 지식과 상식을 알려 드립니다. 그리고 각 화면을 설계한 후 실무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퇴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