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장 근대의 이성을 완성한 철학자, 칸트
칸트의 생애
근대 이성의 완성자
이론 이성과 실천 이성: 이성은 둘인가 하나인가?
『실천이성비판』의 과제와 성격
현대의 윤리 삼국지 1: 공리주의
현대의 윤리 삼국지 2: 덕 윤리
현대의 윤리 삼국지 3: 의무주의
2장 『실천이성비판』 읽기
도덕 법칙은 무엇인가
행복이 도덕의 토대가 될 수 있을까
도덕의 토대, 자유
최고선이란 무엇인가
실천 이성의 요청
3장 철학의 이정표
임마누엘 칸트, 『윤리형이상학 정초』
임마누엘 칸트, 『칸트의 역사철학』
임마누엘 칸트, 『영구평화론』
백종현, 『인간이란 무엇인가』
존 스튜어트 밀, 『공리주의』
생애 연보
참고 문헌
신에서 인간으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일군 칸트
근대 이성을 완성하다
칸트는 근대 계몽주의의 완성자라 평가받는 철학자이다. 근대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각 개인을 주체로 확립했다는 점이다. 중세의 신중심주의에서 근대의 인간중심주의로의 이행, 이것이 칸트가 이룩한 저 유명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다. 그런데 이때 인간을 세계의 중심에 위치시켰다고 할 때의 ‘인간’은 개인을 가리킨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개인이 주체가 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어떤 권위나 힘의 강제도 받지 않고 스스로 자신의 이성을 사용하는 것이 바로 자율적인 근대 주체의 모습이다. 결국 주체를 주체이게끔 하는 실질적 내용은 바로 이성이다. 자신의 이성을 스스로 사용할 수 있을 때에만 개인은 비로소 주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각 개인을 주체로 확립했다는 것은 각 개인이 바로 이렇게 자율적으로 이성을 사용할 능력을 가진 존재임을 확립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칸트는 근대적 이성의 핵심을 ‘비판’이라고 보았다. 비판적 이성은 한편으로는 권위와 힘이 지배하던 시대에서 기존 권위에 의해 진리로 강변되는 것들을 하나하나 검토하여 무엇이 옳은 것인지를 따지는 이론적 활동으로, 다른 한편으로 인간의 존엄성이 절대적으로 인정받는 사회를 만들어가려는 실천적 활동으로 나타난다. 칸트는 바로 이러한 이성을 확립하고 정당화했기 때문에, 근대 이성의 완성자라 평가받는 것이다.
칸트는 근대 철학의 핵심 명제인 ‘주체의 확립’을 철학적으로 논증했다. 이때 도덕의 원천은 자율(Autonomie, 즉 의지의 자기 입법성에 있다. 자율은 자유(Freiheit를 의미한다. 근대를 이해하는 단서가 되는 핵심 개념인 자유는 칸트에 의해서 철학적 토대를 얻었다. 그 점에서 『실천이성비판』은 바로 근대 철학의 기초를 닦은 저작이라 평가된다.
실천 이성이란 무엇인가?
이성의 실천적 사용을 둘러싼 비밀을 밝히다
칸트의 대표작인 ‘3비판서’(『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