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5
옮긴이의 말 | 『민주주의와 교육』을 왜 다시 읽어야 하는가? 6
1장 삶과 생명의 필요로서의 교육 19
전승에 의한 삶의 갱신 20 / 행함으로서의 경험 21 / 집단의 연속성을 위
한 필요로서의 교육 22 / 소통으로서의 배움 23 / 형식교육의 위상 27 / 우
연적 배움과 의도적 가르침의 균형 29 / 요약 31
2장 교육의 사회적 기능 33
환경의 성격과 의미 34 / 학습과 사회적 환경 36 / 사회적 매개체의 교육적
영향 42 / 특별한 환경으로서의 학교 45 / 요약 49
3장 지도로서의 교육 51
환경의 지도성 52 / 사회적 지도의 유형 55 / 학습활동의 지도와 성인의 역
할 57 / 적응적 반응과 지적 행위 59 / 사회적 통제와 협동적 관계 62 / 모
방과 사회심리학 65 / 원시인과 문명인 비교 그리고 교육적 함의 69 / 지성
은 경험에 형식과 구조를 부여하는 것 71 / 요약 73
4장 성장, 습관 그리고 가소성을 위한 교육 75
성장의 의미와 조건 76 / 성장의 표현으로서의 습관 82 / 발달 개념의 교육
적 관련 86 / 요약 90
5장 불확실한 미래와 준비설, 발현설 그리고 형식도야설 93
삶을 위한 준비 교육 94 /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 95 / 발현으로
서의 교육 96 / 능력 훈련으로서의 교육 102 / 요약 110
6장 과거와 미래의 접점으로서의 보수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 113
형성으로서의 교육 114 / 반복과 회고로서의 교육 117 / 교육에서 과거의
역할은 무엇인가? 119 / 재구성으로서의 교육 123 / 사회적인 것으로서의
경험의 재구성 126 / 요약 127
7장 민주적 교육과 연합적 삶의 유형 129
인간 연합의 함의 130 / 집단 성원들 사이의 공통되고 공유된 관심 133 /
결사체와 집단의 충분하고 자유로운 상호작용 134 / 민주주의의 이상과 민
주적 공동체 137 / 플라톤의 교육철학 1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