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하나님 나라 교과서
제1부성경적 세계관과 하나님 나라
1장. 성경적 세계관(하나님의 세상 경영 뼈대
2장. 크도다! 복음의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
제2부성경의 특징과 왜곡된 신학
3장. 바른 성경관이 왜곡된 해석에 빠지지 않는다.
4장. 진화론이 아니라 진화주의와 싸워라.
제3부한국 사회 쟁점과 하나님 나라
5장. 한반도 평화: 평화 없이 번영 없다
6장. 하나님의 정치, 한국의 정치
7장. 하나님 나라와 한국경제
제4부한국 사회 쟁점과 하나님 나라
8장. 출산과 임신 중단(낙태 문제해결의 핵심은 여성
9장. 동성애와 차별금지법의 쟁점과 방향
10장. 결론: 십자가 사랑으로 소통하는 한국교회
미주
책 속에서
p33.
하나님의 창조는 완전하고 선하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을 따라 우리가 수고와 노력을 더할 때 세상은 더 성장하고 풍성해진다. 참 부모이신 아버지 하나님을 닮아 우리가 섬겨야 할 자리가 넘치고도 넘쳤다.
p60.
우리가 복음을 믿는다는 것은 교회를 잘 출석하는 것만도, 도덕적이 된다는 것만도 아니다. 새로운 세상을 반드시 만들어내실 하나님의 계획에 참여하는 참 백성이 되는 것이다. 언젠가 성취될 이 소망은 그저 미래를 위해 있는 게 아니라, 현재를 위해 있다. 우리에게 미래에 대한 염려를 버리고 주신 현재를 열심히 잘 살라는 격려의 약속이다.
p61.
우리의 무서운 습관 중 하나는 하나만 붙들고 진리(진실의 전부라고 우기는 것이다. 전체를 알지만 먼저 하나에 집중하는 것은 특징이요 역할이지만, 그걸 무시하고 전부라고 우기는 것은 왜곡이요 고집이다. 기독교 세계에서도 심각하다. 성경의 진리는 풍성하고 조화롭다. 복음의 총체성과 풍성함을 누리자.
p103.
성경에는 이처럼 하나님 쪽의 시각과 사람 쪽의 시각, 서로 다른 관점의 서술이 다 기록되어 있다. 우리가 더 깊게, 더 넓게, 더 풍성하게, 총체적이고 입체적으로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깨닫게 하시려는 뜻이다.
p108.
우리에게 오셔서 보인 더 분명한 하나님의 말씀이 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다. 근원적으로 예수님이 하나님의 말씀인 이유는 그분이 태초부터 하나님과 모든 것을 함께 말씀하고 일하셨던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모든 성경을 그리스도로 풀어야 한다고 말하는 이유가 그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을 바로 알고 하나님 말씀대로 살려면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그분이 사셨던 삶을 따라야 한다.
p117.
과학이 모든 것의 옳고 그름을 최종 판정할 수 있는 잣대가 되면서, 종교와 신앙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신념에 불과한 것으로 추락했다. 그러나 과학에 절대라는 관념을 붙이는 순간 과학은 가장 과학적이지 않게 된다. 오히려 과학의 가장 큰 장점은 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