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역자 서문
일러두기
제1장 ‘중화中和’에 관한 과거와 현재의 담론
1. ‘중화’에 관한 개관
2. 최근 수십 년간의 중화미에 관한 연구
3. 중화에 관한 현재의 두 가지 견해
제2장 “화실생물和實生物”, “제지이미齊之以味”―보편 예술의 조화관으로서의 중화미(상
1. 중中과 중용中庸
2. 화和
3. 중화中和
제3장 “악樂은 천지의 조화이다”―보편 예술의 조화관으로서의 중화미(중
1. 「악기」 이전의 중화미 이론
2. 「악기」에서 논한 중화미
3. 중화미의 미학적 특징
1 가치론적 미학의 색채를 띠다
2 적합성의 원칙을 내적 정신으로 삼다
3 보편적 조화관
4 역사적 변증 원칙―시중時中
제4장 “악樂의 조화처럼 마음의 소리도 잘 어우러질 수 있다”―보편 예술의 조화관으로서의 중화미(하
1. 중화미의 주된 표현 형식
1 ‘A而B’ 형식
2 ‘A而不B’ 형식
3 ‘亦A亦B’ 형식
4 예술의 전체적 조화에 대한 표현 형식
2. 고대 서예 이론에서의 중화미에 관한 표현
3. 고대 회화 이론에서의 중화미에 관한 표현
4. 고대 시가 이론[및 실천]에서의 중화미에 관한 표현
5. 예술 전체 조화의 내적 조절 기제로서의 시중時中
제5장 “온유돈후溫柔敦厚”, “발정지례發情止禮”―특정 예술의 풍격론으로서의 중화미
1. 시교詩敎와 중화
2. 시교의 이론적 특징
3. 시교의 존숭과 붕괴
제6장 “동정動靜이 때를 잃지 않으니 그 도가 광명하다”―중화미의 역사적 의의와 현실적 의의
1. 두 중화미 이론의 간략한 비교
2. 중화미의 역사적 의의와 현실적 의의
3. 시교의 역사적 의의와 현실적 의의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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