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유아의 마음이론
Ⅰ_ 마음이론의 이해
1. 마음이론이란?
2. 마음이론의 기원에 대한 이론
1 이론-이론
2 모사이론
3 생득적 모듈이론
3. 마음이론의 구성 체계 및 구성 요소
1 마음이론의 구성 체계
2 마음이론의 구성 요소
(1 바람과 의도 및 정서
(2 생각하기와 알기
(3 믿음과 틀린 믿음
Ⅱ_ 유아기 마음이론의 발달
1. 영유아기 사회정서적 교감
1 사회적 참조와 정서
2 영유아기 사회정서발달
3 영유아의 기본적인 정서의 발생 과정
2. 마음이론과 가상놀이
3. 마음이론과 사고, 언어
1 의도적 의사소통
2 마음이론과 언어 구성 요소
(1 화용론적 요소
(2 통사론적 요소
(3 의미론적 요소
4. 마음이론과 표상의 이해 및 행동의 조작
1 마음이론과 표상의 이해
2 마음이론과 행동의 조작: 속임과 거짓말
5. 마음이론과 사회적 능력
Ⅲ_ 마음이론 내포 그림책 읽기에서 교사와 부모의 역할
1. 마음이론 내포 그림책 읽기의 교육적 가치
2. 그림책 읽기에서 교사의 역할
3. 그림책 읽기에서 부모의 역할
2부 그림책 세계와 유아의 마음 읽기
Ⅳ_ 유아의 마음이론과 그림책 세계
1. 유아의 마음이론을 키우는 그림책 세계
2. 그림책 세계의 구성 요소
1 주제와 소재
2 등장인물
3 플롯
4 배경
5 글과 그림의 상호작용
6 다양한 표현 기법의 그림
7 파라텍스트
3. 마음이론 내포 그림책의 평가 준거
Ⅴ_ 그림책 세계에서 등장인물의 마음 읽기
1. 글과 그림을 세밀하게 읽고 특징 기록하기
2. 등장인물의 마음이론 구현 방식 분석
: 바람, 의도, 믿음 파악하기
3. 등장인물 마음의 변화 과정 따라잡기
4. 분석 내용의 의미화
Ⅵ _ 의도와 바람
1. 나
1 나에 대한 탐색 『에드와르도 세상에서 가장 못된 아이』
2 식욕과 호기심 『달을 먹은 아기 고양이』
3 애착과 사랑에 대한 욕구 『내 마음 좀 들어 볼래?』, 『아니야, 좋아해
책 속에서
마음이론이란
영유아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언제부터 알게 되는가? 사람의 마음은 외형을 볼 수 있는 사물과 달리 눈으로 볼 수도 만질 수도 없는 정신적인 것이다. 정신적 상태는 보이지 않고, 오직 행동을 볼 수 있고, 말을 들을 수 있을 뿐이다. 사람들은 이렇게 언어와 행동으로 표현되는 것들을 중심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 행동을 이해하고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예측하려고 노력한다.
유아가 “달이 우리와 함께 가고 있어요.”라는 말을 했을 때, 유아가 가는 곳을 달이 아는지, 달이 왜 가는지 추가 질문을 했더니 아이는 달이 자기가 가는 곳을 알고, 자기에게 빛을 비춰 주려고 온다고 했다는 것이다(Piaget, 1929. 이러한 반응은 유아기의 자기중심적 사고와 모든 사물은 살아있다고 생각하는 물활론적 사고를 반영한다. 분명한 것은 물리적 법칙에 의해서가 아니라 달이 생각하고 바라는 바대로 행한다고 믿는 유아의 마음이 그 아이가 하는 말에 내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난 영아가 배가 고파 뭔가 먹고 싶을 때, 엄마가 음식을 준비해 줄 것을 믿고 운다. 영아의 우는 정서적 행동은 먹고 싶은 바람과 엄마가 음식을 준비하게 하려는 의도, 엄마에 대한 믿음에 기인한다. 이렇게 행동이 일어나는 방식이나 원인을 믿음, 바람, 감정, 의도에서 찾고 다음에 일어날 일을 유추하는 것은 상식적인 심리 현상이다. 이렇게 사람들은 인간 행동이나 일상에 대해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예측하며 설명하려는 경향성을 가졌다고 보는 이론을 상식심리학(folk psychology, commonsense psychology, 믿음-바람 심리학(belief-desire psychology이라고 하는데(Astington, 1993; Dennett, 1978, 그 핵심이 마음이론(theory of mind이다.
마음이론이란 마음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이것이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해 능력을 일컫는다(Leverage, Man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