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마에서의 작은 이론과 상식이 모여 초반의 구상, 중반의 작전을 만든다”
포석에서 초.중급자의 이론적 이해와
중반까지 중.고급자의 감각 향상을 위한 능률 행마법
파워 실전 바둑 시리즈, 여섯 번째 이야기
일류 감각의 능률 행마법
: 초반과 중반에서의 급소와 판을 정리하는 능률적 감각 배우기
행마에서의 작은 이론과 상식이 모여 초반의 구상, 중반의 작전을 보다 완벽하게 만든다
바둑에서는 ‘감각이 좋다’, ‘초식이 남다르다’ 하는 표현을 쓰는 경우가 많다. 바로 좋은 행마와 통하는 말이기도 하다. 감각은 수읽기 못지않게 중요하다. 주어진 상황에서 경우의 수를 하나하나 파헤쳐가는 추리분석 과정이 수읽기라면, 감각은 상황을 풀어나가는 모티브와 같다. 좀 더 고차원적으로 얘기하자면 감각의 원천은 전국을 굽어보는 대세관과 더불어 자유자재로 행마할 수 있는 폭넓은 발상과 창의력이라고 하겠다. 이에 따라 방향을 결정하게 되고 구체적인 수읽기에 들어간다.
감각의 영역에서 정답은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지만, 감각을 통해 방향과 방침이 정해져서 다음 한수를 결정하게 되면 바둑에서는 ‘오직 이 한수’라고 할 만한 장면도 많다. 《파워 실전 바둑 6 : 파워 속력 행마》는 바로 그런 점에 착안하여 평균적인 감각을 배우며, 이에 따른 기본적이며 능률적인 행마법을 연마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행마에서의 작은 이론과 상식이 모여 초반의 구상, 중반의 작전을 보다 완벽하게 만든다. 이 책을 통해 일정한 단계에 오른다면 자신만의 멋진 감각과 능률적인 행마가 펼쳐질 것이다.
감각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실전 경험과 유연한 발상이 중요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1부 행마법 이론에서는 포석과 중반 무렵까지의 행마법 근본과 이론적이며 필수적인 지식을 다룬다. 많이 나오는 포석 유형에서의 핵심 포인트와 공격과 수비의 행마법을 담았다. 그리고 이런 이론적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