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Software 공학
1. Software의 정의, 분류, 특성
2. Software의 개념, 유형
3. Software 위기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4. Software 공학이란 무엇이며, SW 공학의 구성요소와 원리
5. IEEE 산하 SW 공학 표준 위원회에서 SW 공학의 근본 지식을 규정한 SWEBOK(SW Engineering Body Of Knowledge
6. Software산업 육성 전략
7. Software의 설계 원리 중 모듈(Module화
8. Software설계 원리에서 분할과 정복(Divide & Conquer
9. Software 난독화(Obfuscation
10. Software 재사용(Reuse의 활용, 목적, 구현 방법
11. Software 관리를 위한 기준선(Baseline
12. Module, Component, Service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비교하시오.
13. 임베디드(Embedded Software
14. Software의 생산성 향상 기법인 역공학(Reverse Engineering과 재공학(Re-Engineering
15. Lehman의 Software 변화원리
16. Software 형상관리
17. 소프트웨어 정의(SDx
PART 2. Software 개발 모형(모델, 모범사례
18. SDLC(SW Development Life Cycle
19. 폭포수(Waterfall 모델(Model
20.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모델(Model
21. 나선형(Sprial 개발 모델(Model
22. 증분형(Incremental과 진화형(Evolutional 모델(Model
23. RAD(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모델
24. Clean Room 개발 모형(모델에서 3가지 Box 구조
25. SDLC 모델 선정 기준과 각 모델의 상관 관계
26. SDLC(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과정의
책의 특징
Part 1. Software 공학
Software 정의, 분류, 특성, 개념, 유형 등 기본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Part입니다. S/W 공학의 탄생 배경과 구성요소, 모듈화 및 분할과 정복, 역공학, 재공학 등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했습니다. [관련 토픽- 17개]
Part 2. Software 개발 모형(모델
S/W 개발 과정에 적용될 개발 모형으로 폭포수, 프로토타이핑, 나선형, 증분형과 진화형, RAD 모형, 그리고 각 모델 간의 상관관계와 SDLC 과정에 필요한 Review, Inspection, Walkthrough 등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관련 토픽- 11개]
Part 3. S/W 개발 방법론
S/W 개발 방법론인 구조적, 정보공학, 객체 지향, CBD, 그리고 Agile, TDD, SPL, XP, RUP, SCRUM, MDD, DevOps, Kanban, Lean 등에 대한 개발 방법론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답안화 하였습니다. [관련 토픽- 18개]
Part 4.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Modeling 언어로 UML이 필요한 이유와 개발 방법론과의 관계, UML의 4+1 View 모형, 관계 표시인 일반, 의존 일반화, 실체화에 대한 예제 상황과 Coding에 대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관련 토픽- 26개]
Part 5.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
추상화에 대한 정의와 추상 클래스 생성 방법, 디자인 패턴의 종류와 Prototype, Singleton, Abstract Factory, Iterator, Adapter 패턴에 대한 예제들을 학습할 수 있도록 답안화 하였습니다. [관련 토픽 - 9개]
Part 6. 객체 지향 언어
객체 지향 언어에 대한 구성요소, 객체, 클래스, 기능, 속성에 대한 정의와 특징, JAVA 언어에 대한 내용과 상속, 추상화, 설계 원칙, 정보 은닉 방법에 대한 실제 객체 지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