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Chapter 1: 샤머니즘: 신성과의 직접적인 만남
Chapter 2: 세 가지 세상
Chapter 3: 신성 동물과 지혜의 교사
- 신성 동물과 수호령
- 인간을 닮은 지혜의 교사
- 자신의 보호령과 관계맺기
Chapter 4: 샤먼 여행을 준비하다
- 샤먼 여행에서 샤먼 북의 역할
- 북이나 래틀을 만들기
- 샤먼 여행에서 돌아오다
Chapter 5: 샤먼 여행에 대한 질문과 답변
- 모든 감각을 동원해야만 샤먼 여행에 성공할 수 있나요?
- 보호령과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고 서로 이해하나요?
- 자신의 보호령에게 어떤 방식으로 질문해야 하나요?
- 자신의 샤먼 여행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이해하는 방법이 있나요?
- 혹시 내가 여행의 내용을 허구로 지어내고 있는 건 아닐까요?
- 샤먼 여행을 시도하다 직면할 수 있는 문제거리는 무엇인가요?
- 언제 샤먼 여행을 떠나는게 좋나요?
- 내가 하위 세계나 상위세계에 언제 가야할지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Chapter 6: 처음 샤먼 여행에 나서다
- 하위 세계로 여행하기
- 중간 세계로 여행하기
- 상위 세계로 여행하기
Chapter 7: 미래를 예언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샤먼 여행
- 예언의 여행
- 치유의 여행
Chapter 8: 샤먼 여행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
- 상징을 해석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여행
- 과거를 기억하고 과거를 위로하는 여행
- 영적, 심리적 또는 의학적 도움을 받은 후 삶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필요한 여행
- 자연과 연결되기 위한 여행
- 다양한 의식을 창조하고 수행하기 위한 여행
- 사람과 사회 문제를 고민하는 여행
- 탐험을 위한 여행
Chapter 9. 공동체와 함께 하는 샤먼 여행
Chapter10. 저자 Sandra Ingerman에 관하여
부록: 사운즈 트루
북소리 유튜브 소개
한 사람의 고통은 온 우주의 아픔이다.
세계적인 민속학자이자 샤머니즘 연구가였던 피어스 비텝스키는 몽골과 러시아의 다양한 소수민족 부락을 답사하고 당시 소련의 탄압과 감시 속에서도 꿋꿋하게 그 명맥을 이어가던 유라시아의 샤머니즘 전통을 기록해 나갑니다. 그 과정에서 한민족의 슬픈 서정을 간직한 ‘아리랑’과 ‘쓰리랑’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에벤크족(Evenk도 만납니다. 이들 부족의 샤먼은 황홀경의 엑스터시 상태로 들어가 자유자재로 현실과 비현실을 넘나들며 예언과 치유의 신비한 능력을 발휘하는 놀라운 풍경을 발휘합니다. 에벤크족의 이 노인 샤먼은 자신이 일단 신성(divine power과 접촉하고나면 늑대나 곰 혹은 땅벌레나 물오리 그리고 늙은이 같은 다양한 정령들이 자기 주변에 출현하고 자신은 그들과 대화하면서 이 정령들의 도움으로 병든 자를 치유하고 죽은 영혼을 구제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에벤크족의 샤먼은 한 사람이 아파서 신음하면 이는 어머니 땅(자연이 아프기 때문이며, 아버지 하늘(우주이 신음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샤먼에게 한 사람의 고통은 자연과 우주 삼라만상이 고통받고 신음하는 비극적인 사건이며, 어느 한 사람을 치유하는 행위는 땅과 하늘의 고통, 자연과 우주의 고통, 지하계와 천상계의 고통을 동시에 치유하는 우주적 사건이 되고 맙니다.
나는 해를 보기도 전에 이미 샤먼이 되었다.
피어스 비텝스키가 존경했던 러시아의 민속학자 중에 안드레이 포포브(Andrei Popov라는 인물이 있습니다. 1930년대 초반 시베리아 북서부 지역에 모여 살던 응가나산족 (Nganasan을 찾아간 포포브는 그 곳에서 이 부족의 위대한 샤먼 듀하데(Dyukhade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생의 말년에 접어든 듀하데로부터 자신이 어떻게 샤먼이 되었는가라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전해 듣습니다.
듀하데의 어머니는 그를 임신하기 전 이상한 꿈을 꿉니다. 그 꿈 속에서 그녀는 강력한 전염병을 옮기는 천연두 정령의 아내가 되었고,자신은 아들을 낳은 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