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감사의 글
1장 교사의 교육 신념이 어떻게 아이들을 변화시킬까?
2장 예술과 교육
3장 학령기 어린이의 발달
4장 느낌과 리듬의 교육 - 주기집중수업
4-1. 주기집중수업 원리
4-1-1. 모든 것은 인간과 관계하여
4-1-2. ‘전체’에서 ‘부분’으로
4-1-3. 모든 것은 ‘그림’으로
4-1-4. 먼저 ‘행위하기’ 그다음에 ‘이해(생각하기’
4-1-5. 모든 행위는 ‘리듬’을 통하여
4-1-6. 세상은 아름답다
4-2. 주기집중수업의 의미
4-2-1. 주기집중 교육과정
4-2-2. 주기집중수업의 원리
4-2-3. 주기집중수업의 구조
4-2-4. 주기집중수업의 학년별 구성 내용 - 지리학을 중심으로
4-2-5. 주기집중수업 공책
4-2-6. 주기집중수업 사례
5장 느낌 교육 시기에서의 문자 지도
5-1. 모음
5-2. 자음
6장 의지의 힘을 길러 주는 개인 시
6-1. 개인 시의 의미
6-2. 개인 시의 내용
6-3. 개인 시 작성 방법
6-4. 개인 시와 기질과 이야기 주는 형태
6-5. 개인 시의 교육적 의미
6-6. 개인 시의 교육적 활용
7장 느낌의 문을 여는 칠판 그림
7-1. 칠판 그림이란
7-2. 식물 칠판 그림 그리기
7-3. 지도 칠판 그림 그리기
8장 느낌의 발달을 돕는 습식수채화
8-1. 괴테의 색채론
8-2.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수채화
8-3. 교사의 색채체험
8-4. 색채체험을 위한 준비
8-5. 1-2학년의 색채 지도 내용
8-6. 3-5학년의 특성과 색채 지도 내용
8-7. 6-8학년의 특성과 색채 지도 내용
예술이 배움을 구한다
에필로그 - 내가 본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
참고문헌
- 아이는 지식이 아니라 느낌으로 교육해야 한다!
- 세계적인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간발달론과 주기집중수업의 실전 지침서!
세계적인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는 7-14세의 아동은 학문적인 방식이 아니라 예술가처럼 감정을 가지고 배움의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 시기의 아동은 어른과 달리 인지 활동보다는 직접 행동하고 느낌으로써 학습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7-14세 시기 교육은 움직임, 상상 및 느낌 요소의 이야기 듣기, 인문학적 요소, 예술적 요소의 도구들을 이용하여 예술적으로 진행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슈타이너의 사상을 바탕으로 고안된 교육사상이 바로 발도르프 교육이고, 그 구체적인 수업방식이 ‘주기집중수업’이다. 주기집중수업은 3-4주를 하나의 주기로 하여 매일 같은 아침시간 2시간에 걸쳐 한 과목을 약 한 달 동안 계속하여 가르치는 수업 방식이다. 교사는 정해진 주기 동안 같은 주제에 대해 집중할 수 있으며, 배우는 어린이의 입장에서도 같은 주제에 대해서 다른 과목으로부터 방해받지 않고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책에는 슈타이너의 사상과 주기집중수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구체적인 실천 사례들이 수록되어 있다. 노래, 칠판 그림, 이야기 듣기 등 각종 예술적 요소들로 꾸며진 독특한 수업방법이 눈길을 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살고 있는 마을을 탐구할 때 마을이 그려진 칠판 그림을 그리고 마을 모형을 만든다. 또 직접 마을 어르신을 찾아뵙고 마을의 생업인 도루묵 잡이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그리고 공책에 자신들이 체험한 것을 그림으로 그린다. 이러한 예술적인 활동은 아동의 생명력과 느낌 발달에 도움을 준다.
발도르프 교육의 목적은 인간 교육이다. 모든 수업은 인간학을 기초로 하며 아이들의 육체와 영혼이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슈타이너는 개념만 가르치는 것은 아이의 기억과 생명력을 힘들게 한다고 했다. 오히려 예술이 아동의 지성을 깨울 수 있으며, 예술적인 수업방법은 아동의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