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장: 서비스 기획자
1.1 서비스 기획자란?
1.2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___문제 정의
___시장조사
___벤치마킹
___사업 계획서 및 고객 여정 지도 작성
___서비스 기획 - 서비스 정책 결정 및 스토리보드 작성
___프로덕트 매니지먼트
___매뉴얼 및 가이드 문서 작성
___마케팅 기획
___테스트
___서비스 분석
1.3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
___관심과 호기심
___익숙함을 경계해야 하는 기획자
___경험을 통한 라이브러리 구축
1.4 서비스 기획자의 위기와 영향력
___기획자도 개발을 공부해야 할까?
___정보 허브로서의 기획자
___기획자의 힘은 어디서 나올까?
▣ 2장: 상위 기획
2.1 서비스 기획자의 상위 기획
___사업 계획은 왜 해야 할까?
___디자인씽킹 방법론
2.2 페르소나와 고객 여정 지도
___페르소나 설정
___고객 여정 지도 작성
2.3 시장 적합성과 최소 기능 제품
___MVP =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제품 ≠ 낮은 완성도의 제품
___도대체 언제까지 MVP를 제공할 것인가?
___성공적인 유저 테스트를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3장 정책 기획
3.1 기획자에게 인문학적 지식과 접근이 필요한 이유
___서비스 기획은 단순히 UI/UX를 기획하는 것이 아니다
___UI/UX를 쉽고 편하게 만들어야 한다며
___관련 법과 규제를 준수하지 않는다
___UI/UX가 트렌드라며 지역적, 문화적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는다
___UI/UX에 집중한 나머지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않는다
___UI/UX도 사회적 가치와 선한 영향력을 고려해야 한다
3.2 기획자를 위한 법령 및 직업윤리 교육의 필요
3.3 서비스 정책서 작성하기
___서비스 정책서 작성 시 고려 사항
___서비스 정책서 작성하기
___서비스 정책 확정 및 공유하기
▣ 4장 화면(상세 기획
4.1 기획서 작성 시간과 프로젝트 기간과의 상관관계
4.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비스 기획자란?
서비스 기획자는 누구이며, 그 역할과 필요 역량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 상위 기획
디자인씽킹을 통해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목표 고객 선정 및 페르소나를 도출하며 고객 여정 지도를 작성하는 상위 기획에 대해 살펴봅니다.
√ 정책 기획
서비스 정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서비스 정책 기획에 필요한 지식과 서비스 정책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 화면(상세 기획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는 방법과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리고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요소를 학습합니다.
√ 프로세스 기획
회원가입과 로그인 프로세스를 통해 서비스 구현을 위한 프로세스를 학습합니다.
√ 관리자 기획
관리자 사이트를 기획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 테스트
테스트 진행 시 기획자가 챙겨야 하는 디지털 접근성과 SEO 등에 대해 알아보고, 글로벌 서비스 기획 시 고려할 사항도 함께 살펴봅니다.
√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애자일 스크럼 개발 방법론에 따른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리고 칸반 보드 운영과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 등을 학습합니다.
√ 서비스 분석
마지막으로 서비스 분석에 대해 학습합니다.
이 책을 통해 서비스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히고, 기획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