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플랫폼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Chapter 1. 플랫폼의 이해
- 우리는 플랫폼 시대에 살고 있다.
-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 시장에서의 플랫폼의 비즈니스 평가
-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생태계는 왜 중요한가?
- 성공한 플랫폼 기업의 공통된 문제점과 상생
Chapter 2. 전통적 기업과 플랫폼 기업의 차이
- 전통적 기업의 사업모델, 가치사슬
- 전통적 기업의 플랫폼 비즈니스 적용 사례 분석
Ⅱ.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징과 성공요소
Chapter 1.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징
-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해
- 플랫폼의 유형 및 사례
Chapter 2.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요소
-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의 요건
- 네트워크 효과 극대화
- 플랫폼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고려 사항
- 플랫폼 실패 사례 분석
Ⅲ.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고찰, 그리고 미래
- 플랫폼 비즈니스 성공의 기본 사고
- 플랫폼 비즈니스의 미래 방향성에 대한 고찰
이제까지 알고 있던 플랫폼 비즈니스는 잊어라!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원리와 이론적 근거,
그리고 미래 방향성을 제시한다.
본 도서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란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그 종류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지 전반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러한 플랫폼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전통적인 사업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 비즈니스와 비교하여 설명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그 차이를 명확히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기존 플랫폼 도서와 비교하여 본 도서가 갖는 가장 큰 장점이자 차이점은, 지속 가능한 플랫폼이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일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필자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사고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먼저, 플랫폼의 가치가 누구에게 가고 있는가이다. 플랫폼의 주인은 플랫폼 안에서 활동하는 플레이어인 만큼, 그들을 ‘이익의 대상’이 아닌 ‘상생의 파트너’로 인식하고 그들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
또한 현재 약 50만 명에 이르는 플랫폼 노동자는 현행법상 제대로 된 노동자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으므로,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만 지속 가능한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두 번째는 플랫폼의 미래 모습에 대한 것으로, 네 가지(하이브리드 플랫폼, 생성형 인공지능, 빅블러 현상, 디지털 플랫폼 정부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방향성은 각 산업별로 플랫폼 비즈니스의 방식이 이미 굳어진 상황이라는 전제하에서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진화 발전할 것인지를 예측한 것이다.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원리와 이론적 근거, 그리고 미래 방향성이 궁금하다면 본 도서는 당신의 후회 없는 선택일 것이라 확신한다.
책 속에서
플랫폼 비즈니스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가치를 만들어내는 프로세스가 각각 별개로 움직인다. 다시 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