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플랫폼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Chapter 1.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해
- 플랫폼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 플랫폼 비즈니스의 유형 및 사례
Chapter 2. 플랫폼 비즈니스를 가능케 하는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
-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징
- 디지털 경제를 가능케 하는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 법칙
Ⅱ.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Chapter 1. B2B BusinesstoBusiness시장에서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개발방안
- B2B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해
- B2B 플랫폼 비즈니스의 사업화GTM 전략: 생태계eco 구축
-
Chapter 2. B2C BusinesstoConsumer 시장에서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개발방안
- B2C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해
- B2C 플랫폼 비즈니스의 사업화GTM 전략: 생태계eco 구축
Ⅲ. 플랫폼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고찰
-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대한 고찰
저자가 현장 경험한 플랫폼 비즈니스 특성을 반영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한
플랫폼 비즈니스의 구체적이고 명확한 아이디어
그리고 모델 캔버스에서 제시하는 9가지 영역
본 도서에서는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란 무엇인지에 대해 간단한 설명과 함께, 플랫폼 비즈니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을 고민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방향으로 추진해야 하는지 전반적인 설명을 하는 도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플랫폼 비즈니스 그리고 디지털 경제가 성공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특징과 함께 네트워크 효과의 3대 법칙(샤노프의 법칙, 멧칼프의 법칙, 리드의 법칙에 대해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상세하게 설명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그 이해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
기존 플랫폼 도서와 비교하여 본 도서가 갖는 가장 큰 차이점은, B2C와 B2B의 사업유형을 구분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심도있고 보다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필자의 오랜 기간 현장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신뢰 있는 사업전략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B2B 환경에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4가지 바터의 조건(장비 일체형, 결합상품, 서비스 모델, 화이트 라벨링”을 정립하고 현장에 적용했던 경험은 어느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한, 그리고 어느 누구의 시장접근 전략에서도 확인하지 못한 플랫폼 비즈니스의 인사이트Insight라 확신한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시장 진입 전략에 대해 고민하는 독자라면, 그리고 기존 파이프라인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기업이 플랫폼 비즈니스로의 확장을 고민하고 있다면, 본 도서는 그러한 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도서라 확신한다. 새로운 비즈니스를 추진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은 독자들의 선택인 것이다.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