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욕 좀 하면 어때서 : 1교시 - 생활 예절 학교 1
저자 정진
출판사 북스토리아이
출판일 2024-02-01
정가 13,000원
ISBN 9788997279753
수량
작가의 말
1. 아이들을 웃기고 싶었을 뿐이야
2. 욕은 상대방에게 상처를 입혀요!
3. 뒷담화와 거짓말은 우정을 깨뜨려요!
4. 나쁜 뜻을 지닌 별명은 절대 안 돼요!
5. 친구를 때리면 당연히 공개 사과해야지!
6. 아름다운 우리 말 온도계
부록 - 언어 예절 이것만은 알아 둬
욕하지 마. 말로 때리는 게 더 아파!
언어폭력에 웃고 우는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

언어폭력을 하는 아이들의 생각처럼 욕은 정말 사람을 강하게 만들어 줄까요? 이 책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점을 에피소드별로 이야기합니다. 언어폭력은 상대를 비하하고 깔아뭉개는 표현입니다. 또한 욕을 한 사람의 인격에도 흠집이 나며 장기적으로 보면 사회성에도 큰 해를 입게 되지요.
동화 작가인 글쓴이가 직접 현직 교사와 학생들을 인터뷰하며 수집한 언어폭력 사례를 정리해 실제 학교에서 일어나는 언어폭력 사례와 그 해결책을 현실감 있게 전합니다. 언어폭력 때문에 웃고 우는 아이들의 다양한 모습을 그리는 이 책에서는 전학 온 친구에게 욕을 하며 놀리는 모습, 상대방보다 강해 보이려고 욕을 무기처럼 사용하는 모습, 익명으로 친구의 흉을 보는 모습 등 욕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충격을 주면서도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언어 습관을 돌아보게 만듭니다. 이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언어폭력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찾아가며, 이야기를 통해 말을 잘못 사용하면 무서운 힘이 생기지만 말을 잘 쓰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힘이 생긴다는 사실을 배우게 됩니다. 부록으로 실려 있는 언어폭력의 여러 유형과 그 영향을 다루면서 언어폭력에 대처하는 방법과 습관적인 언어폭력에 대한 치유책을 어린이는 물론 부모님, 선생님 등에게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언어생활을 점검해 보고 이 책의 내용을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추천사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 등 말에 관한 속담은 참 많습니다. 그만큼 말을 제대로 사용하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말’의 중요성을 아직 잘 모르는 어린이들은 강하게 보이려고 혹은 단순히 재미있어서 말을 거칠게 하거나 쉽게 욕을 내뱉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친구와 주위 사람에게 상처 주는 말을 무심코 던지기도 하지요. 아무런 생각 없이 내뱉은 말 때문에 상대방은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