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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글
1장│한국 신학과 다석 류영모
I. 신학이 태동하는 자리
1. 신학의 구성 요건
2. 한국 신학의 특징
II. 한국 신학으로서 다석신학의 적합성과 가능성
1. 한국 신학의 과제와 다석신학
2. 후기-그리스도교 신학의 구성 ― 한국 신학, 변증 신학, 통전 신학
3. 한국적, 변증적, 통전적 신학으로서 다석신학
4. 다석신학의 구성
III. 다석신학의 연구 자료와 동향
1. 연구 자료
2. 연구 동향
IV. 다석신학의 연구 방법
1. 문헌 연구 방법론
2. 비교 융합 방법론
3. 지혜 신학 방법론
4. 통전적 구성 방법론
2장│세계와 합일하는 하나(一의 신
I. 다석 신론의 형성 배경
II. 다석 신론의 쟁점: 신과 인간의 관계성 그리고 수행
III. 고난을 통한 초월적 내재로서의 한웋님
1. 일반적 의미
2. 부자유친의 효신학 ─ 신의 초월성에 기초한 수신적 신론
3. 머리골에 나려 계신 하나님 ― 신의 내재성에 기초한 수행적 신론
IV. 없이 계신 님: 자기 부정적 해체를 통한 신의 비실체론적 자기 계시
1. 없이 계신 하나님의 실체론적 이해와 비실체론적 이해
2. 더 큰 있음이 아닌 한없이 큰 것으로서의 ‘없음’
3. 개방성과 무규정성으로서의 없이 계신 하나님
4. 생성과 비시원성의 없이 계신 하나님
V. 절대공(絶大空과 븬탕
1. 빔의 역설적 충만
2. 주체의 변형으로서 수행
VI. 하나(一: 신과 세계의 합일과 양방향성의 역동
1. 무극이태극의 신
2. 귀일과 유출
3. 가온찍기(와 수축
VII. 신비주의적 신론
1. 다석과 에크하르트
2. 신비주의적 언어관
3. 무로서의 신과 여공배향
VIII. 의 신론
1. 한아
2. 한늘
3. 한
4. 한님
IX. 은유 신학으로서 어머니 신론: 없이 계신 엄
3장│‘그리스도록’, 믿는 자들의 정체로서 그리스도
I. 다석 그리스도론의 형성
무한한 허공에 비해 찬란한 이 세상은 무(無에 지나지 않음을 깨달았던 사람. 치열하게 자기 내면을 뚫고 뚫어 ‘비움’의 자리에서 ‘없이 계신’ 하나님과 간절히 ‘하나’(一가 되고자 했던 사람. 앎의 ‘빛’이 아닌 모름의 ‘어둠’에서, 의식의 ‘낯’이 아닌 무의식의 ‘저녁’에서 숨어있는 진리의 숨소리를 들었던 사람. 이 사람이 한국의 그리스도교 사상가 다석 류영모(多夕 柳永模, 1890-1981이다.
이 책은 ‘비움’과 ‘숨’으로 하나님과 ‘하나’(一가 되고자 했던 다석 류영모의 사상을 그리스도교 신학의 관점에서 조명하고, 우리 시대를 위한 한국적 영성을 담은 신학으로 구성하기를 시도한다. 한국인의 영성은 무엇이며, 한국 신학이란 무엇일까? 오늘날 다석 류영모의 신학은 무엇을 말해줄 수 있을까? 이러한 물음으로, 이 책은 다석 류영모의 신학 사상을 신론, 그리스도론, 성령론, 삼위일체론, 인간론의 그리스도교 신학 범주에서 체계화하여 종합적인 다석 신학(多夕 神學, Daseok theology으로 제시한다. 더 나아가 이 책은 ‘호모데우스(Homo Deus’의 초월적 인간을 꿈꾸면서도 초월 그 자체는 부정하여 존재의 의미와 근거를 상실해 가는 세속화의 시대이자 탈 서구와 탈 그리스도교 시대라는 상황 속에서, 새롭고 통전적인 신학적 담론을 요청하는 이른바 ‘후기-그리스도교 시대’(post-Christian era를 위한 신학으로 다석 신학을 내세운다.
이 책이 보여주는 후기-그리스도교 신학으로서 다석 신학은 그동안 주류 담론이 배제해 온 ‘변방의 목소리’들을 되살려내어 더욱 개방적이고 계시적인 궁극적 실재를 그려내는 통전적 신학이라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자기 ‘땅’을 신학의 근원으로 삼고 자기 비움의 고난을 매개로 천-지-인 합일을 추구하는 한국적 신학, 허무주의와 분열이라는 인간 실존과 세계의 부정적 경험들에 신학적 진술로 대답하는 변증적 신학, 무엇보다 다양성 속의 일치를 추구하며 인류세(人類世, Anthropocene의 인간중심주의를 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