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어 교육에서 상호문화교육의 필요성
1. 문화교육의 현황 및 과제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및 대상
Ⅱ. 한국어 문화교육에서 상호문화교육의 이론적 배경
1. 한국어 문화교육에서 상호문화적 접근
2. 상호문화적 접근의 과정
3. 한국어 문화교육에서 상호문화교육의 의의
Ⅲ. 문학작품을 통한 상호문화교육의 양상
1. 상호문화적 인지 양상
2. 상호문화적 해석 양상
3. 상호문화적 태도 형성 양상
Ⅳ. 문학작품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설계
1. 문학작품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의 목표
2. 문학작품을 활용한 상호문화 교육의 내용
3. 문학작품을 활용한 상호문화 교육의 방법
Ⅴ. 중국 대학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상호문화교육 실제
〈부록〉 한국어 문화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