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교육적 이상으로서의 ‘성균(成均’―박소정
1. ‘성균’이라는 말은 어디에서 왔을까?
2. 유교의 교육적 이상 ‘성균’: 우연한 선택일까? 의도된 우연일까?
3. 유교적 가치에 대한 점진적 혁신으로서의 ‘성균’
4. 한국 지성사에서 살아남은 교육적 이상, ‘성균’
5. 오늘날 ‘성균’이 요구하는 리더: 조율하는 인격
성균관(成均館의 특성: 중국 국자감(國子監과의 비교―하원수
1. 들어가며
2. 고려시대 성균관의 출현
3. 조선시대 성균관의 운용
4. 나가며
고려, 성균의 인재를 양성하다―박재우
1. 성균이라 이름 짓다
2. 성균의 이념을 지향하다
3. 유학 인재를 양성하다
4. 과거 시험에 혜택을 주다
조선 성균관의 교육과 문화―장재천
1. 들어가며
2. 성균관의 역할
3. 성균관의 교육
4. 성균관의 문화
5. 나오며
반촌(泮村과 반촌 사람들―안대회
1. 조선시대 한양의 특수구역 반촌
2. 반인의 성격과 거주의 제한
3. 반인의 성균관 업무
4. 반주인(泮主人의 세계
5. 반촌은 지방 출신 유생과 관료의 서울 거점
6. 근대 이후의 반촌과 반인
반인(泮人의 인간 기질과 그 양상―진재교
1. 반촌과 반인
2. 반인 기질의 두 방향
3. 반인 의식(泮人意識과 인간 기질의 양상
4. 맺음말
성균관의 역사인가 아닌가??식민지 시기의 성균관―이용범
1. 친일이라는 아포리아
2. 성균관에서 경학원(經學院으로
3. ‘만들어진 전통들’
4. 명륜학원의 설치
5. 반궁(泮宮에 모여들었던 사람들
6. 친일과 반일이 아닌 길을 향하여
목숨을 걸고 국내에 잠입하다: 김창숙의 지하운동―임경석
1. 밀입국
2. 결사입국의 뜻
3. 독립자금 모금 운동
4. 파리장서 네트워크의 활용
5. 최후의 일책
6. 재망명
우관(又觀 이정규(李丁奎, 김창숙과 함께 성균관대를 키우다―오제연
1. 아나키스트 독립운동가이자 교육자, 우관 이정규
2. 독립운동으로 맺은 김창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