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소원이 이루어질 거야 (양장
저자 오승민
출판사 다그림책(키다리
출판일 2024-01-26
정가 16,800원
ISBN 9791198468383
수량
200권 넘는 어린이책에 생동감을 불어 넣은 베테랑 일러스트레이터,
그림책 작가 오승민이 선보이는 작고 소중한 ‘소원’의 세계

오승민 작가는 2004년 그림책 《꼭꼭 숨어라》로 작품 활동을 시작한 후, 200권이 훌쩍 넘는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생동감 넘치는 그림체로 전체적인 상황은 물론, 인물의 내면까지 실감나게 표현하는 작가의 힘은 창작 그림책에서도 빛을 발합니다.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어린이의 입장을 담아낸 《오늘은 돈가스 카레라이스》, 동물 실험에 대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생존의 의미를 묻는 《붉은신》, 여순 항쟁의 비극을 현재 시점에서 바라보게 하는 《점옥이》에 이르기까지, 오승민 작가가 쓰고 그린 그림책들은 묵직한 주제 의식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한편 다섯 번째 창작 그림책 《소원이 이루어질 거야》는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일상적인 감정,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담하면서도 흡입력 있게 그려 눈길을 끕니다. 또한 작가는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 집에 가고 싶은 주인공 아이의 마음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절제된 색과 텍스트를 택했습니다. 이러한 시도 덕분에 독자는 《소원이 이루어질 거야》를 통해 작가 오승민의 새로운 면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대상과 함께 있고 싶은 마음,
좌절을 딛고 나아가는 소원의 힘

그림책《소원이 이루어질 거야》는 눈이 오기를 간절히 바라는 아이의 목소리를 담고 있습니다. 아이는 첫눈이 올 때까지 손톱에 물들인 봉숭아 꽃물이 남아 있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굳게 믿고 있지요.

그런데 이 책에 등장하는 목소리는 하나가 아닙니다. 검정색 글씨가 쇼윈도 너머의 인형에게 건네는 아이의 마음이라면, 붉은색 글씨는 자신을 찾아오는 아이에 대한 인형의 마음입니다. 이런 구성을 통해 독자는 ‘함께 있고 싶은 마음’이 아이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인형의 속마음을 알 길 없는 아이는 눈이 펑펑 내리는 날, 입을 꾹 다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