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openFrameworks 가이드북
저자 서경진
출판사 비제이퍼블릭
출판일 2018-09-28
정가 36,000원
ISBN 9791186697702
수량
1장 Hello openFrameworks
1. 들어가기
2. openFrameworks 소개
3. openFrameworks 활용 분야
4. openFrameworks 설치하기
5. 기존 프로젝트 컴파일하기
6. 새 프로젝트 생성해서 실행하기
7. 프로젝트 업데이트하기
8. 정리하기
9. 도전해 보기

2장 openFrameworks 기본 구조
1. 들어가기
2. openFrameworks 프로젝트 폴더 구조
3. openFrameworks 전체 폴더 구조 이해하기
4. 예제를 활용한 프로젝트 실습
5. openFrameworks 기본 동작 원리
6. 애플리케이션 클래스 이해하기
7. 애플리케이션 구조 실습: 사각형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8. 정리하기
9. 도전해 보기

3장 openFrameworks C++ 이해
1. 들어가기
2. 데이터 타입 & 함수
3.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4. STL & Modern C++ 활용하기
5. 정리하기
6. 도전해 보기

4장 이벤트 프로그래밍
1. 들어가기
2. 이벤트 처리
3. 키보드 이벤트
4. 키보드 이벤트 실습
5. 마우스 이벤트
6. 마우스 이벤트 실습
7. 이벤트 리스너
8. 이벤트 리스너 프로젝트
9. 정리하기
10. 도전해 보기

5장 2D 그래픽
1. 들어가기
2. 기본 개념: 화면 좌표계
3. 매개변수 기반 드로잉
4. 원을 이용한 패턴 생성 프로젝트
5. 원 도형 그리기 기능 추가하기
6. 여러 개의 원으로 패턴 만들기
7. 사용자 키보드 입력에 반응하는 패턴 만들기
8. 사
크리에이티브 코딩을 위한 최고의 선택



이 책은 인터랙션 개발자, 미디어 디자이너, 미디어 아티스트가 활용하는 오픈소스 기반 크리에이티브 코딩 프레임워크인 openFrameworks에 대해 다룬다. openFrameworks의 기반 구조부터 차근히 다루고 기반 언어인 C++에 관한 핵심 개념도 프로젝트에 활용 가능하도록 소개하고 있다.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방식을 차근히 다루어 인터랙티브한 프로그래밍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한편, 2차원 그래픽, 3차원 그래픽과 미디어를 다루는 라이브러리를 다루고 각각 예제를 만들어보면서 openFrameworks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피지컬 컴퓨팅과 연동할 수 있도록 아두이노 보드 기반 예제와 컴퓨터 이외의 센서인 카메라, 키넥트 센서, 립모션 장치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제작해보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 책의 특징

- openFrameworks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본 구조와 동작 방식을 다루고 기반 언어인 C++을 간략히 소개하여 진입 장벽을 낮췄다.

- openFrameworks의 강점인 다양한 미디어(비디오, 오디오, 2D 그래픽, 3D 그래픽를 다루는 방식을 활용하는 예제를 구성했다.

- 오픈소스 기반의 특징인 다양한 디바이스를 연결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을 소개하고 아두이노 보드와 키넥트, 립모션 컨트롤러에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이 책이 필요한 독자

- 인터랙티브 미디어 창작에 도전하는 개발자, 디자이너, 예술가

- 크리에이티브 코딩이나 C++언어 기반 프레임워크에 관심 있는 분

- 아이디어를 소프트웨어로 만들어 보는 프로토타이핑을 시작하려는 분




독자대상

초중급




소스코드 다운로드

https://github.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