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청각장애
Chapter 01. 청각장애의 이해
Chapter 02. 청각장애의 분류
Chapter 03.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Chapter 04. 객관적 청력검사
Chapter 05. 주관적 청력검사
Chapter 06. 보청기와 인공와우
Chapter 07. 청각장애 아동 교육
Chapter 08. 청각장애 특수교육 교육과정
Part 02. 시각장애
Chapter 01. 시각장애의 이해
Chapter 02. 안질환과 교육적 조치
Chapter 03. 저시력 학생을 위한 교육적 중재
Chapter 04. 맹 학생을 위한 교육적 중재
Chapter 05. 시각장애 특수교육 교육과정
Chapter 06. 교과별 지도
Chapter 07. 시각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 접근
Part 03. 지체장애
Chapter 01. 지체장애의 이해
Chapter 02. 뇌성마비
Chapter 03. 근이영양증
Chapter 04. 이분척추
Chapter 05. 뇌전증(경련장애
Chapter 06. 골형성 부전증과 외상성 뇌손상
Chapter 07. 자세 및 앉기 지도
Chapter 08. 보행 및 이동 지도
Chapter 09. 식사 기술 지도
Chapter 10. 용변 기술 지도
Chapter 11. 착탈의 기술 지도
Chapter 12. 부분참여의 원리
Chapter 13. 의사소통 지도
Part 04. 건강장애
Chapter 01. 건강장애의 이해
Chapter 02. 건강장애의 유형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수험생 본인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긴 수험기간 동안 수험생의 의지를 북돋아 줄 수 있는 강사와 교재의 선택도 중요하다. 《2025 김은진 스페듀(Special Education 기본이론서》 시리즈는 특수교사를 꿈꾸는 수험생들의 시간을 최대한 절약하면서도, 탄탄한 기본기를 다져 합격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집필되었다. 본서는 시리즈 3권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담았다.
1. 마인드맵을 통한 핵심 키워드 정리
각 챕터의 도입부마다 해당 챕터의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마인드맵을 제시하였다. 수험생은 마인드맵을 통해 방대한 특수교육학 이론을 한눈에 파악, 특수교육학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데 길잡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특히 복습이나 회독 시에도 학습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2. ‘더 알아보기’를 통한 이론 확장
고득점을 위해 심화 학습이 필요한 이론은 ‘더 알아보기’를 제시, 수험생이 더욱 구체적이고 확장적인 이론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기본 이론과 심화 이론을 동시에 학습하는 것은 실제 시험장에서 어떤 유형의 문제를 접해도 망설임 없이 답을 적을 수 있게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3. 시간을 절약하고 이해를 돕는 ‘Keyword’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용어나 생소한 용어가 등장할 경우 각 페이지의 날개 부분에 ‘Keyword’를 제시하였다. 이는 맥락에 맞는 용어 풀이를 제공함으로써 수험생이 각 용어를 일일이 찾아볼 때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해당 이론을 더욱 확실하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장치이기도 하다.